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사업개요

사업개요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제 개요

서비스업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 인증을 신청한 기업(사업장) 또는 기관에 대하여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한 후
대상 기업 또는 기관의 전반적 서비스품질 수준을 진단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며(Feedback Report),
그 성과가 탁월한 기업 또는 기관에게 인증하여 널리 공표함으로써 기업경쟁력 제고 및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제도

Excellent Service Quality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제 개요

  • 서비스경제 시대에는 국민행복을 위한 고품질 서비스 요구의 증가, 급속한 세계화에 따른 선진 서 비스 접촉 기회의 증대,서비스품질 향상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 등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됨
  • 이에 정부는 서비스산업의 품질경쟁력을 한 차원 높이기 위하여 2001년부터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제도를 시행함으로써 기업 및 국가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과 권익보호를 도모하고 있음
  • 또한, 범정부 차원에서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통해 대내적으로는 안정적 내수기반을 마련하고, 대외적으로는 새로운 수출의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으며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기반 확충, 안정적 고용확대, 수출 및 투자 촉진, 고부가가치 서비스업 진흥을 위한 일대 전환을 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제조업과 동일한 수준으로 산업정책을 혁신하고 차별적인 금융 및 조세지원 철폐, 서비스분야의 연구개발 체계 확대, 서비스분야 규제완화와 시장개방 등을 추진함

<근거법령>

  •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 제3조 및 제6조
  •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요령(지식경제부 고시 제2004-131호, 2004. 12. 23)

인증대상 업종 및 적용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대상 업종 및 적용
구분대상업종
유통서비스업 백화점,대형할인점,인터넷쇼핑몰,TV홈쇼핑,편의점,주유소, 자동차매매업
금융서비스업 은행,증권,보험(생명,손해),신용카드,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레저서비스업 호텔,콘도미니엄(종합휴양업 포함),테마공원,고속도로휴게소,스포츠센타, 영화관, 여행사
보건서비스업 병원(종합,일반,개인,한방병원) 및 기타 의료기관, 장례식장
통신서비스업 이동전화, 초고속통신망,텔레마케팅(전화서비스업)
운송서비스업 여행사,택배(항공운수서비스 포함),포장이사,렌트카,고속버스
외식서비스업 식당(한식/일식/중식/양식),패밀리 레스토랑,패스트푸드점(피자,햄버거, 치킨),단체급식,제과점
교육서비스업 대학/대학교,학습지,초/중/고/성인 교육기관, 서점, 직업훈련기관(노동부인가기관)
전문서비스업 시장조사(리서치),광고대행업(종합기획사), 종합용역업, 빌딩관리업,예식장, 중고자동차매매업, 연구 및 개발업,전시 및 행사대행업, 건축설계 및 관련서비스업 자동차수리업, 경영상담업
공공서비스 공공기관,공기업(정부투자기관 출자기관,정부재투자 출자기관 ,정부출연기관)
제품사후서비스 A/S우수기업 인증 업종

2006년 추가업종 : 자동차매매업, 자동차 수리업, 경영상담업

신청단위
사업장단위 신청원칙. 단, 사업장 구분이 없는 경우에는 기업단위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