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KS-CQI(콜센터품질지수) 조사 발표

작성일 : 2019.10.17 작성자 : 김병철 조회수 : 2670
2019년 KS-CQI(콜센터품질지수) 조사 발표 첨부 이미지

2019년 KS-CQI 콜센터품질지수 인증수여식이 1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앞줄 왼쪽부터 박상규 상무(현대자동차), 김명섭 전무​(KTH), 김재경 상무(롯데홈쇼핑), 원흥재 본부장(KT), 한성희 대표(빗썸), 최인선 부사장(신한카드), 강달호 대표(현대오일뱅크), 이상진 회장(한국표준협회), 서창적 교수(서강대), 백현 대표(롯데관광), 강진순 대표(유진저축은행), 박종진 대표(KT엠모바일), 전영산 전무(KB손해보험), 문봉기 본부장(신한은행), 곽현영 상무(현대홈쇼핑)


 한국표준협회, ‘2019KS-CQI(콜센터품질지수)’ 조사 발표

19,290명 고객, 8,280 미스터리 콜 조사 통해 KT 57개 우수 기업() 선정

전체 기업의 평균점수는 하락했으나, 업종 간 및 기업 간 격차는 줄어들어

 


2019년 우리나라 기업 콜센터의 품질지수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올해 평균은 73.9(100점 만점)으로 전년 대비 1.5점 하락하였으며, 고객만족도는 63.8, 전화모니터링은 84.1점으로 평가되었다. 고객만족도의 하락요인은 올해부터 서울 등 주요 5대 도시로 조사대상 지역이 변화되고, 점수 산정을 위한 가중치 도출방식이 변경된 점이라고 분석되었다. 아울러 상담사와의 보다 신속한 연결,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업무전문성 강화, 그리고 보다 적극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해결해주려는 노력 등에서 고객이 느끼는 만족의 정도가 매우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동화 등의 시스템 강화와 더불어 상담원의 전문성과 보다 감성적이고 적극적인 고객서비스가 더욱 중요해짐을 보여주고 있어, 우리나라 콜센터 서비스가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한국표준협회(회장 이상진)1017, 롯데호텔 서울에서 개최된 ‘2019년 한국콜센터품질지수(KS-CQI)’ 1위 기업 및 우수콜센터 인증수여식에서 2012년 첫 조사부터 8년 연속 1위 기업인 현대자동차, 현대오일뱅크, 현대HCN, 7년 연속 1위 기업으로 삼성생명, 6년 연속 1위 기업으로 현대홈쇼핑, KT(초고속인터넷/IPTV), 5년 연속 1위 기업으로 신한은행, 삼성카드, KT(이동통신) 등 총 46개 사를 업종별 1위 기업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14개 공공기관 및 지자체 우수 콜센터를 선정발표하였다.

 

또한 개인상 부문에는 Best CEO에 현대오일뱅크 강달호 대표이사가 선정되었으며, Best Leader에는 kt 박종호 팀장, Best Manager에 삼성생명서비스 박정희 과장 등 6인을, Best Service에 삼성카드고객서비스 김민경 사원 등 2인을 선정하여 각각 시상하였다.

 

이번 조사는 45개 업종, 195개 브랜드에 대하여 20196월부터 8월까지 약 3개월 동안 해당 콜센터를 직접 이용해본 고객 19,290명을 대상으로 이용만족도를, 전문 조사원이 고객을 가장하여 각 콜센터를 모니터링하는 미스터리 콜 8,280콜을 실시하였으며, 새롭게 휴대폰, 자동차보험, 저축은행, 비트코인거래소, 유료방송, 보안경비 등의 업종에 대한 조사가 추가되었다.

 

산업별로는 지난해에 이어 금융산업이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했으며 제품 및 통신산업 등도 우수하게 평가되었다. 반면 운수를 포함한 보건/레저 산업 등은 가장 낮은 점수를 얻었고, 공공과 도소매 역시 평가결과가 낮았다. 특히 지자체 및 공공기관 중에서 선정하는 우수콜센터는 전년도 20기관에서 14개 기관으로 대폭 줄어들었다.

 

업종별로는 인터넷 전문은행이 77.9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생명보험, 주유소, 자동차, 신용카드, 이동통신 등도 상대적으로 점수가 높은 업종이었다. 반면 택배는 전체 평균보다 약 5.8점 낮은 68.1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얻었으며, 소셜커머스, 종합병원, 오픈마켓, 저비용 항공사 등도 상대적으로 고객의 평가가 낮은 업종이었다.

 

올해 조사결과의 특징으로는 업종 간 및 기업 간 점수편차가 상당히 줄어들었다는 점이다. 전년도에 비해 전체 기업의 평균은 1.5점 하락하였으나 가장 점수가 높은 업종과 가장 낮은 업종간의 점수차는 13.2점에서 9.8점으로 줄어들었다. 이는 상대적으로 하위 업종 콜센터들의 지속적인 노력이 업종별로 큰 편차를 보였던 콜센터간의 서비스품질 수준의 편차를 상당히 줄이고 상향평준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전년도까지 빈번했던 업종 내 1위 기업의 변화가 대폭 줄어들기는 하였으나, 올해도 13개 업종의 1위가 변경되어 여전히 업종 내 경쟁 콜센터 간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는 노력이 계속적으로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부적인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KT가 기존의 1위를 고수하던 이동통신과 초고속인터넷/IPTV 업종 외에 올해 새롭게 조사된 유료방송(OTT) 업종에서도 1위를 차지하여 3관왕의 영예를 안았으며, KB손해보험도 지난해에 이어 장기보험 1위와 함께 올해 신설된 자동차보험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어 2관왕이 되었다. 조사가 시작된 이래 작년에 단 한 차례 경쟁사에게 1위 자리를 내주었던 삼성전자서비스는 절치부심하여 올해 1위를 탈환함은 물론 신규 조사업종인 휴대폰에서도 1위를 차지하여 2관왕 대열에 합류했다. 또한 현대홈쇼핑도 작년에 이어 TV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의 2개 업종에서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경쟁사에게 고객의 선택을 양보했던 삼성증권과 kt엠모바일이 1위를 탈환하며 명예를 회복하였고, 신한카드는 삼성카드와 공동 1위를 차지하며 역대 전적 55의 팽팽한 경쟁관계를 형성했다. K쇼핑은 조사가 시작한 이래 4년 내내 1위를 유지했고, 롯데관광은 2년 연속, 서울아산병원 4년 연속으로 각각 업종 내에서 고객으로부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유진저축은행과 빗썸은 올해 처음 조사된 업종인 저축은행과 비트코인거래소 업종에서 각각 1위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한편 KS-CQI(Korean Standard-Contact Service Quality Index, 콜센터품질지수)는 우리나라 콜센터의 서비스품질 수준을 국내 실정에 적합하게 과학적으로 조사평가할 수 있는 모델로 총 7가지 차원, 38개 평가항목으로 구성되며, 콜센터 서비스품질 수준의 향상을 통하여 고객 만족도 향상과 기업의 성장 및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2012년부터 한국표준협회가 조사하여 발표하고 있다. 조사의 공정성을 위해 고객만족도 조사와 미스터리 콜 조사인 전화모니터링 조사를 병행하는데, 고객만족도는 각 브랜드의 콜센터를 이용해 본 고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통해 측정하고, 전화모니터링은 엄격하게 선발되고 훈련된 조사원들이 고객을 가장하여 각 콜센터의 상담서비스를 평가한다.

 

 

2019KS-CQI 업종별 1위 기업 및 우수콜센터

산 업

업 종

1위 기업

조사 대상

도소매

백화점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TV홈쇼핑

현대홈쇼핑/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CJ오쇼핑, GS SHOP

인터넷쇼핑몰

현대Hmall

롯데닷컴, 신세계몰, 현대Hmall, CJmall, GS SHOP

대형할인점

홈플러스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오픈마켓

11번가

11번가, 옥션, G마켓

인터넷서점

교보문고

알라딘,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

소셜커머스

쿠팡

쿠팡, 티몬, 위메프

T커머스

K쇼핑

쇼핑엔티, 신세계TV쇼핑, K쇼핑, SK스토아

전자제품전점

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 삼성디지털프라자, LG베스트샵

주유소

현대오일뱅크

현대오일뱅크, GS칼텍스, SK에너지, S-OIL

제품

자동차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현대자동차

가전제품

삼성전자

삼성전자, 위니아대우, LG전자

가정용보일러

경동나비엔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대성쎌틱, 린나이

정수기

청호나이스/SK매직

교원웰스, 청호나이스, 코웨이, SK매직

가구

한샘

에넥스, 이케아, 한샘, 현대리바트

휴대폰

삼성전자

삼성전자, 애플, LG전자

금융

시중은행

신한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지방은행

경남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캐피탈

KB캐피탈

롯데캐피탈, 아주캐피탈, 현대캐피탈, KB캐피탈, 하나캐피탈

증권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 삼성, 신한, 한국투자, NH, KB

생명보험

삼성생명

교보생명, 삼성생명, 한화생명

장기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신용카드

삼성카드/신한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유진, 웰컴, 에큐온, SBI, OK

비트코인거래소

빗썸

업비트, 빗썸, 코빗, 코인원

통신

이동통신

KT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

초고속인터넷/IPTV

KT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알뜰폰(MVNO)

kt엠모바일

미디어로그, CJ헬로, kt엠모바일, SK텔링크

유선방송

현대HCN

딜라이브, 티브로드, 현대HCN, CJ헬로

유료방송

올래tv모바일

옥수수, 올래tv모바일, 비디오포털

숙박앱

여기어때

야놀자, 여기어때

운수/보건/레저/생활

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한진택배, CJ대한통운

항공사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저비용항공사

에어부산

에어부산,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종합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렌터카

롯데렌터카

롯데렌터카, AJ렌터카, SK렌터카

여행사

롯데관광

노랑풍선, 롯데관광, 모두투어, 하나투어

아파트

삼성물산

대림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GS건설

리조트

한화리조트

대명리조트, 한화리조트

도시가스

서울도시가스

삼천리, 서울도시가스, 예스코도시가스, 코원에너지서비스

보안경비

에스원

에스원, KT텔레캅, ADT캡스

공공

공공기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교직원공제회, 국민연금공단,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관광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우편사업진흥원, 한국주택금융공사

지방자치단체

고양시, 대전광역시, 성남시, 울산광역시

 

 

 

 

 

2019KS-CQI 개인상 명단

부문

기업명

성명

직위

Best CEO

 현대오일뱅크

강달호

대표이사 

Best Leader

KT

박종호

팀장

Best Manager

kt is

김세희

선임강사

kt cs

신동수

센터장

삼성생명서비스

박정희

과장

현대홈쇼핑(동양EMS)

김영숙

센터장

KB손보CNS

김혜연

수석

유진저축은행

전우상

차장

Best Service

삼성카드고객서비스

김민경

사원

현대자동차(효성ITX)

전예지

컨설턴트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