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무총리표창
-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부문
- 연천군시설관리공단


송승원이사장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이 제51회 국가품질경영대회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부문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이번 수상은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이 지난 수년간 추진해 온 고객중심 경영혁신과 주민 참여 기반의 서비스 혁신 노력이 결실을 맺은 값진 결과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임직원 모두의 강한 혁신 의지와 꾸준한 실천 노력, 그리고 지역 주민과 고객분들의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결과이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군민과 함께하는 품질혁신, 모두가 체감하는 행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고도화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겠습니다.
CEO 혁신 리더십으로 확립한 지속가능 경영체계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군민의 행복·안전·소통을 위해 혁신하는 공기업’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CEO의 세심한 리더십과 도전적이고 실행력 있는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전사적 혁신 체계를 구축했다. 주간 보고회와 전략회의를 주재하여 전략과제의 추진 현황을 직접 점검하고 경영 방향을 제시하며, 내·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혁신 자문위원회와 실무 TFT 운영, 분야별 MOU 체결을 통한 협력 사업 추진하여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경영 환경 변화에 따른 주요 현안을 선제적으로 관리했다. 또한, PDCA 기반의 성과관리체계(BSC)를 정착시켜 기획–실행–점검–환류가 순환되는 경영시스템을 확립하고,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학습동아리, 디지털 행정 혁신 등 전 직원이 참여하는 혁신 문화를 조성해 지방공기업 혁신의 선도모델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ESG를 경영 전반에 내재화하여 지속가능한 혁신 기반을 마련하고, 직원들과의 정기·수시 간담회와 소통의 자리를 통해 투명한 의사소통 문화를 정착시켰다. 이러한 체계적 혁신은 경영평가 3년 연속 우수등급 획득(2023~2025), 고객만족도 기관 최고 점수 91.2점 획득(2024), 지방공기업 구조개선 분야 최우수기관 선정(2024), 공공조달 혁신제품 유공 대통령표창(2025) 등의 성과로 이어졌다.
고객의 목소리로 완성한 신뢰 중심 서비스 혁신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고객중심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모든 사업 운영의 중심을 고객에 두고 고객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업장별 정기적인 고객과의 대화, 주민·고객 설명회, 주민참여단 운영, QR 설문조사, 분야별 고객만족도조사 등 온·오프라인 소통채널(VOC)을 다각화하고 운영 내재화를 통해 고객 의견이 실제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정착시켰다. 고객이 제시한 의견이나 불편사항이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과 예산 반영으로 연계되도록 체계를 강화했으며, 문화·체육·관광 등 사업 분야별로 고객 수요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 개선을 추진했다. 서비스가 개선된 부분은 홈페이지와 각 사업장 게시대 및 키오스크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피드백 체계를 강화했다. 또한, 지속적인 직원 처우 개선과 근로환경 개선 노력을 기울이고, 인근 대학교와 연계한 감정노동자 힐링 캠프 운영, 지원-사업 부서 간 차담회, 고객 접점 인력 다독임 워크숍, 고객만족 우수부서 포상제 등을 운영하며 서비스 품질에 대한 자율적 개선 문화를 정착시켰다.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상생기반 경영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수도권 규제, 군사시설보호구역, 접경 지역이라는 중첩규제와 인구감소 지역이라는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상생 협력 경영체계를 구축했다. 지역 문제 해결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연천군 내 기관·단체와 MOU를 체결하고 지역 소비 및 상권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지역 내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 친환경 실천 캠페인, 청년 및 시니어 일자리 창출 운영 등으로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를 만들어가고 있다. 지역 내뿐만 아니라 경기북부 공사·공단과 지역상생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역사회 공헌과 함께 인구감소에 대한 공동 대응을 위한 정기적인 활동의 일환으로 상호 고향사랑기부제 운영, 수해 피해 지역 복구활동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그 활동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공단은 지역사회공헌인정제 최고등급(Level 5) 2년 연속 달성, 지방공공기관 지역경제 활성화 우수사례 공모 최우수 선정 등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공공기관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하였다.
CEO 혁신 리더십으로 확립한 지속가능 경영체계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군민의 행복·안전·소통을 위해 혁신하는 공기업’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CEO의 세심한 리더십과 도전적이고 실행력 있는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전사적 혁신 체계를 구축했다. 주간 보고회와 전략회의를 주재하여 전략과제의 추진 현황을 직접 점검하고 경영 방향을 제시하며, 내·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혁신 자문위원회와 실무 TFT 운영, 분야별 MOU 체결을 통한 협력 사업 추진하여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경영 환경 변화에 따른 주요 현안을 선제적으로 관리했다. 또한, PDCA 기반의 성과관리체계(BSC)를 정착시켜 기획–실행–점검–환류가 순환되는 경영시스템을 확립하고,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학습동아리, 디지털 행정 혁신 등 전 직원이 참여하는 혁신 문화를 조성해 지방공기업 혁신의 선도모델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ESG를 경영 전반에 내재화하여 지속가능한 혁신 기반을 마련하고, 직원들과의 정기·수시 간담회와 소통의 자리를 통해 투명한 의사소통 문화를 정착시켰다. 이러한 체계적 혁신은 경영평가 3년 연속 우수등급 획득(2023~2025), 고객만족도 기관 최고 점수 91.2점 획득(2024), 지방공기업 구조개선 분야 최우수기관 선정(2024), 공공조달 혁신제품 유공 대통령표창(2025) 등의 성과로 이어졌다.
고객의 목소리로 완성한 신뢰 중심 서비스 혁신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고객중심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모든 사업 운영의 중심을 고객에 두고 고객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업장별 정기적인 고객과의 대화, 주민·고객 설명회, 주민참여단 운영, QR 설문조사, 분야별 고객만족도조사 등 온·오프라인 소통채널(VOC)을 다각화하고 운영 내재화를 통해 고객 의견이 실제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정착시켰다. 고객이 제시한 의견이나 불편사항이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과 예산 반영으로 연계되도록 체계를 강화했으며, 문화·체육·관광 등 사업 분야별로 고객 수요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 개선을 추진했다. 서비스가 개선된 부분은 홈페이지와 각 사업장 게시대 및 키오스크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피드백 체계를 강화했다. 또한, 지속적인 직원 처우 개선과 근로환경 개선 노력을 기울이고, 인근 대학교와 연계한 감정노동자 힐링 캠프 운영, 지원-사업 부서 간 차담회, 고객 접점 인력 다독임 워크숍, 고객만족 우수부서 포상제 등을 운영하며 서비스 품질에 대한 자율적 개선 문화를 정착시켰다.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상생기반 경영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수도권 규제, 군사시설보호구역, 접경 지역이라는 중첩규제와 인구감소 지역이라는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상생 협력 경영체계를 구축했다. 지역 문제 해결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연천군 내 기관·단체와 MOU를 체결하고 지역 소비 및 상권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지역 내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 친환경 실천 캠페인, 청년 및 시니어 일자리 창출 운영 등으로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를 만들어가고 있다. 지역 내뿐만 아니라 경기북부 공사·공단과 지역상생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역사회 공헌과 함께 인구감소에 대한 공동 대응을 위한 정기적인 활동의 일환으로 상호 고향사랑기부제 운영, 수해 피해 지역 복구활동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그 활동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공단은 지역사회공헌인정제 최고등급(Level 5) 2년 연속 달성, 지방공공기관 지역경제 활성화 우수사례 공모 최우수 선정 등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공공기관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하였다.

회사소개
- 소재지 ㅣ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연천역로 29
- 자본금 ㅣ 2.1억 원
- 매출액 ㅣ 62.0억 원(2025년 추정)
- 종업원 수 ㅣ 156명
- 주요 생산품 ㅣ 문화체육, 관광, 환경·장례, 교통편의 등 연천군 내 주요 공공시설물 관리·운영
추진성과
| 구 분 | 2023년 | 2024년 | 2025년(추정) |
|---|---|---|---|
|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등급) | 나 | 나 | 나 |
| 행정안전부 고객만족도(점) | 85.9 | 91.2 | - |
| 지역사회공헌인정제(등급) | 5 | 5 | - |
- 2025 혁신제품 공공조달 유공포상 대통령표창 수상
- 2025 지방공공기관 지역경제 활성화 우수사례 공모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 2025 경기도 적극행정 경진대회 경기도지사상 수상
- 2025 우수 행정 및 정책사례 선발대회 장려상 수상
- 2024 지방공공기관 구조개혁 분야 최우수기관 선정(연천군 특별 교부세 5억 원 확보)
- 2023 공공조달 경진대회 기획재정부장관표창 수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