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무총리표창
- 국가품질특별상 품질경영우수지자체 부문
- 제주특별자치도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제주특별자치도가 국가품질특별상 품질경영우수지자체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제주는 청정 환경과 첨단 기술, 문화가 융합된 자치행정을 선도하며, 도정의 모든 분야에서 지속가능발전과 품질경영을 핵심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위대한 도민 시대,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제주’를 비전으로 행정 전반에 품질경영 철학을 적용해 ‘도민이 체감하는 행정 품질’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함께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행정 효율화와 도민 만족 향상, 지역 산업의 질적 성장을 함께 이루는 품질 기반 행정혁신 모델을 확립하여, 행정서비스 품질을 꾸준히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청정자연 보전·지역경제 활성화·디지털 혁신이 조화를 이루는 세계 속의 제주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사람 중심의 품질 제고와 미래 성장 기반 조성
제주는 ‘사람 중심 도시 품질행정’ 실현을 위해 「제주형 15분 도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생활권 내 필수 공공서비스를 15분 내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으로 단계별 추진을 통해 도민의 일상 품질을 높이고 있다. 제주형 BRT 고급화 사업을 통해서 국내 최초 섬식 정류장을 설치하고, 양문형 저상버스 100대를 도입해 교통약자 접근성을 강화했다. 아시아 최초 버스 요금 QR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스마트 교통 품질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산업 품질혁신과 경제 체질 개선을 위해 ‘AI·디지털 대전환 로드맵’을 중심으로 지역 산업의 혁신역량을 체계화했다. ‘디지털 도시–지속가능 산업–디지털 행정혁신’의 세 축 아래 8대 핵심과제를 실행하며 지역 기업의 품질관리 및 데이터 활용 능력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빛나는 제주 상장기업 육성 펀드(1호 80억 원, 총 300억 원 조성)’를 조성해 도 내외 첨단 유망기업의 육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창업 및 신산업 거점인 제주지식산업센터를 조성해 지역 상권의 품질혁신을 선도하며, 워케이션 산업 활성화를 통해 2024·2025년 2년 연속 국가서비스대상(산업정책연구원) ‘워케이션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처럼 제주는 기업과 행정이 함께 성장하는 품질경영 생태계를 구축하며 관광·에너지·ICT·농수산 등 산업 전반의 질적 도약을 이끌고 있다.
청정 환경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품질관리
제주는 「에너지 대전환을 통한 2035 탄소중립 비전(2024.5.)」을 선포하며 전국 최초로 지속가능한 에너지 품질기준을 마련하고 모든 지역사회 에너지원의 재생에너지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정부 주관 탄소중립 선도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돼 에너지 혁신을 위한 대규모 기반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VPP(가상발전소), ESS(에너지저장장치), V2G(차량-전력망연계)를 중심으로 한 분산 에너지 특화지역 조성을 추진하여 에너지 운영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확보했다. 생태계서비스지불제 확대, 지하수 목표수질관리제, 친환경 우수골프장 인증제 도입으로 환경자원의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2040 플라스틱 제로 제주’ 정책을 통해 행사·축제에 다회용기 사용을 지원하여 플라스틱 34톤을 감축하였다.
또한, ‘600만 그루 나무 심기 운동’과 그린 수소 활용 모델을 병행하며 청정제주의 탄소흡수 능력을 높이고, 전 세계가 주목하는 품질경영형 탄소중립 도시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회·문화·안전 품질 향상과 도민 삶의 질 제고
문화 분야에서는 원도심 공실을 활용한 문화 예술공간 ‘갤러리 숨비마루’ 개소, 제주 AI 국제필름페스티벌 개최, 넷플릭스 업무협약 등으로 로컬 콘텐츠 산업의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창의문화 품질도시 제주’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도민대학을 통해 773개 과정, 12,863명에게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도민의 역량 품질을 강화했다. 교육발전특구 지정과 런케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외 20개 대학과 협력하는 지식공유 플랫폼을 운영, 청년세대의 사회 진입 기반을 확대했다.
안전 분야에서는 천미천 국가하천 승격, 자연재해 안전도 3년 연속 ‘A등급’(행정안전부), 풍수해 인명피해 ‘0명(2019~2024)’을 달성하며 위기대응 역량의 품질을 입증했다. AI 실종자 추적 플랫폼과 지자체 CCTV 통합관제센터를 활용해 행정안전부 지자체 CCTV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을 수상, 도민 안전의 품질경영화를 실현했다.
사람 중심의 품질 제고와 미래 성장 기반 조성
제주는 ‘사람 중심 도시 품질행정’ 실현을 위해 「제주형 15분 도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생활권 내 필수 공공서비스를 15분 내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으로 단계별 추진을 통해 도민의 일상 품질을 높이고 있다. 제주형 BRT 고급화 사업을 통해서 국내 최초 섬식 정류장을 설치하고, 양문형 저상버스 100대를 도입해 교통약자 접근성을 강화했다. 아시아 최초 버스 요금 QR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스마트 교통 품질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산업 품질혁신과 경제 체질 개선을 위해 ‘AI·디지털 대전환 로드맵’을 중심으로 지역 산업의 혁신역량을 체계화했다. ‘디지털 도시–지속가능 산업–디지털 행정혁신’의 세 축 아래 8대 핵심과제를 실행하며 지역 기업의 품질관리 및 데이터 활용 능력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빛나는 제주 상장기업 육성 펀드(1호 80억 원, 총 300억 원 조성)’를 조성해 도 내외 첨단 유망기업의 육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창업 및 신산업 거점인 제주지식산업센터를 조성해 지역 상권의 품질혁신을 선도하며, 워케이션 산업 활성화를 통해 2024·2025년 2년 연속 국가서비스대상(산업정책연구원) ‘워케이션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처럼 제주는 기업과 행정이 함께 성장하는 품질경영 생태계를 구축하며 관광·에너지·ICT·농수산 등 산업 전반의 질적 도약을 이끌고 있다.
청정 환경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품질관리
제주는 「에너지 대전환을 통한 2035 탄소중립 비전(2024.5.)」을 선포하며 전국 최초로 지속가능한 에너지 품질기준을 마련하고 모든 지역사회 에너지원의 재생에너지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정부 주관 탄소중립 선도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돼 에너지 혁신을 위한 대규모 기반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VPP(가상발전소), ESS(에너지저장장치), V2G(차량-전력망연계)를 중심으로 한 분산 에너지 특화지역 조성을 추진하여 에너지 운영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확보했다. 생태계서비스지불제 확대, 지하수 목표수질관리제, 친환경 우수골프장 인증제 도입으로 환경자원의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2040 플라스틱 제로 제주’ 정책을 통해 행사·축제에 다회용기 사용을 지원하여 플라스틱 34톤을 감축하였다.
또한, ‘600만 그루 나무 심기 운동’과 그린 수소 활용 모델을 병행하며 청정제주의 탄소흡수 능력을 높이고, 전 세계가 주목하는 품질경영형 탄소중립 도시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회·문화·안전 품질 향상과 도민 삶의 질 제고
문화 분야에서는 원도심 공실을 활용한 문화 예술공간 ‘갤러리 숨비마루’ 개소, 제주 AI 국제필름페스티벌 개최, 넷플릭스 업무협약 등으로 로컬 콘텐츠 산업의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창의문화 품질도시 제주’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도민대학을 통해 773개 과정, 12,863명에게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도민의 역량 품질을 강화했다. 교육발전특구 지정과 런케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외 20개 대학과 협력하는 지식공유 플랫폼을 운영, 청년세대의 사회 진입 기반을 확대했다.
안전 분야에서는 천미천 국가하천 승격, 자연재해 안전도 3년 연속 ‘A등급’(행정안전부), 풍수해 인명피해 ‘0명(2019~2024)’을 달성하며 위기대응 역량의 품질을 입증했다. AI 실종자 추적 플랫폼과 지자체 CCTV 통합관제센터를 활용해 행정안전부 지자체 CCTV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을 수상, 도민 안전의 품질경영화를 실현했다.

회사소개
- 소재지 ㅣ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문연로 6
- 재정규모 ㅣ 7조 5,783억 원
- 인구 ㅣ 69만 4,000명
- 공무원 수 ㅣ 6,507명
- 행정구역 ㅣ 2행정시, 43읍면동, 172리, 612통, 5,636반, 618자연마을
- 산업구조ㅣ 1차 10.2%, 2차 11.5%, 3차 78.3%
추진성과
| 구 분 | 2023년 | 2024년 | 2025년(추정) |
|---|---|---|---|
| 지방공기업경영평가(등급) | 나 | 나 | 나 |
| 행정안전부 고객만족도(점) | 85.9 | 91.2 | - |
| 지역사회공헌인정제(등급) | 5 | 5 | - |
- 2025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 : 광역단체 최초로 ‘2040 지속 가능발전 기본전략’을 마련, 도정의 최상위 품질혁신 기조로 반영
- 2025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3개 부문 수상
- 2024 AI·디지털 대전환 로드맵 수립 : 디지털 행정혁신·산업혁신을 통한 효율적 품질관리 체계 구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