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산업통상부장관표창
- 국가품질경영상 서비스 부문
- 양산시시설관리공단


박성관이사장
양산시시설관리공단은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부문에서 산업통상부장관표창을 수상하게 되어 크나큰 영예로 마음 깊이 새기고 있습니다. 이번 수상은 시민 중심의 품질경영 노력이 인정받은 뜻깊은 성과입니다. 양산시시설관리공단을 믿고 응원해 주신 시민 여러분, 그리고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온 임직원의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으며 이에 진심 어린 감사를 전합니다. 양산시시설관리공단은 2009년 7월 1일 창립 이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묵묵히 걸어왔습니다. 앞으로도 공감·책임·혁신·안전의 가치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혁신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모범 지방공기업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시민과 함께 품질혁신을 실현하는 신뢰의 공기업
양산시시설관리공단은 ‘소통과 공정으로 혁신을 실현하는 신뢰받는 공기업’을 비전으로 삼고, 시민 중심의 품질경영과 지속가능한 혁신을 실천하며 ESG경영, 적극행정, 혁신 조직문화 확립을 통해 공공서비스의 품질과 신뢰를 한 단계 높였다. 고객 중심의 경영 체계를 구축해 행정안전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4년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SQ) 재인증을 획득하고, 고객디자인단 운영과 전 직원 CS 교육, 서비스 전문자격 취득을 통해 현장 중심의 서비스 품질을 강화했다. 특히 공단의 혁신정신을 대표하는 사례인 종합운동장 관람석 복원 사업은 직원의 탁월한 아이디어로, 예상했던 14억 원이 아닌 200만 원에 자체 복원하여 ‘2024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으로 이어졌으며, 전국 공공기관의 벤치마킹 사례로 확산됐다. ESG 기반 지속가능경영도 강화했다. Green(친환경), Responsible(책임경영), Open(개방성), Worthy(가치)의 4대 전략 방향을 수립하고, 공단형 Y-ESG 지표 운영을 통해 2024년 평가 결과 ‘탁월(93.17점)’을 획득했다. ‘장벽 없는 양산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사회 공헌과제를 추진하고, 공단이 참여한 ‘안전도시팀’ 제안이 2025년 기획 사업으로 선정되는 등 지역사회 협력 기반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강화했다. 한편, 클라우드 전자결재 전환, 전사 통합예약시스템 구축, 챗봇 CS 응대 체계 도입, AI 안면인식 출입관리 시스템 등 디지털 행정을 추진해 시민 편의와 행정 효율을 높였다. 공단은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7년 연속 유지하고 인권영향평가 1등급을 달성하는 등 청렴경영체계를 공고히 했으며, 시민이 참여하는 청렴문화 확산활동을 추진했다.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하는 서비스 혁신 실현과 품질과 신뢰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시민과 함께 품질혁신을 실현하는 신뢰의 공기업
양산시시설관리공단은 ‘소통과 공정으로 혁신을 실현하는 신뢰받는 공기업’을 비전으로 삼고, 시민 중심의 품질경영과 지속가능한 혁신을 실천하며 ESG경영, 적극행정, 혁신 조직문화 확립을 통해 공공서비스의 품질과 신뢰를 한 단계 높였다. 고객 중심의 경영 체계를 구축해 행정안전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4년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SQ) 재인증을 획득하고, 고객디자인단 운영과 전 직원 CS 교육, 서비스 전문자격 취득을 통해 현장 중심의 서비스 품질을 강화했다. 특히 공단의 혁신정신을 대표하는 사례인 종합운동장 관람석 복원 사업은 직원의 탁월한 아이디어로, 예상했던 14억 원이 아닌 200만 원에 자체 복원하여 ‘2024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으로 이어졌으며, 전국 공공기관의 벤치마킹 사례로 확산됐다. ESG 기반 지속가능경영도 강화했다. Green(친환경), Responsible(책임경영), Open(개방성), Worthy(가치)의 4대 전략 방향을 수립하고, 공단형 Y-ESG 지표 운영을 통해 2024년 평가 결과 ‘탁월(93.17점)’을 획득했다. ‘장벽 없는 양산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사회 공헌과제를 추진하고, 공단이 참여한 ‘안전도시팀’ 제안이 2025년 기획 사업으로 선정되는 등 지역사회 협력 기반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강화했다. 한편, 클라우드 전자결재 전환, 전사 통합예약시스템 구축, 챗봇 CS 응대 체계 도입, AI 안면인식 출입관리 시스템 등 디지털 행정을 추진해 시민 편의와 행정 효율을 높였다. 공단은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7년 연속 유지하고 인권영향평가 1등급을 달성하는 등 청렴경영체계를 공고히 했으며, 시민이 참여하는 청렴문화 확산활동을 추진했다.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하는 서비스 혁신 실현과 품질과 신뢰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회사소개
- 소재지 ㅣ 경상남도 양산시 강변로 322
- 자본금 ㅣ 2억 원
- 매출액 ㅣ 298억 원(2025년 추정)
- 종업원 수 ㅣ 345명
- 주요 생산품 ㅣ 공공시설물관리(체육시설, 휴양시설, 환경시설, 주차시설 등)
추진성과
| 구 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
|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등급) | 다 | 다 | 나 |
| 행정안전부 고객만족도(점) | 88.4 | 88.7 | 90.9 |
| 매출액(백만 원) | 20,340 | 23,964 | 24,966 |
- 2024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 2024 전국 시군구 지방공기업협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 행정안전부장관상 수상
- 2024 경상남도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도지사상 수상
- 2024 지방공공기관 혁신 및 투자활성화 우수사례 우수상 수상
- 2024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관 인증 획득
- 2023 지방공공기관 일자리 정책추진 행정안전부장관표창 수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