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품질경쟁력우수기업
- 공공 분야 1회 선정
- 서울특별시구로구시설관리공단

송인호이사장

이번 품질경쟁력우수기업 선정은 시민이 체감하는 품질혁신을 위해 우리 공단 전 임직원이 함께 노력해온 결실입니다. 경영평가와 연계한 품질관리체계 구축, 현장 중심의 개선활동, 시민 의견을 반영한 서비스혁신 등은 공공기관의 품질경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은 ESG+i 경영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혁신과 책임경영을 실천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모범 공기업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시민 중심의 품질혁신, 데이터 기반 경영으로 확장하다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은 시민이 체감하는 품질혁신을 위해 전사적 품질경영(TQM)을 경영 전반에 내재화하고 있다. 단순한 시설 운영 수준을 넘어 서비스 품질을 정량적으로 측정·분석·개선하는 체계를 구축했으며, 전략·고객만족·인재육성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경영진의 리더십은 품질경영의 중심축으로 작용했다. 이사장이 ‘시민 신뢰는 품질에서 시작된다’는 경영철학 아래 품질회의와 현장 중심의 개선활동을 주도한 결과, 업무 프로세스 단축(평균 18%), 직원 제안제도 참여율 증가(전년 대비 22%)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전부서의 핵심성과지표와 품질지표를 연계하여 실질적인 성과관리체계를 운영 중이다.
임직원은 일상에서 품질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실행하는 자율경영문화를 정착시켰다. 특히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주민소통위원회, 주민참여예산제, 주민모니터링단, VOC 종합분석 등은 현장의 문제를 신속히 환류하는 내부혁신 모델로 자리 잡았다. 공단은 정보관리 항목에서도 데이터 기반 경영(DBM)을 도입했다. 각 사업장의 서비스 데이터를 통합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성과 모니터링 주기(연 2회→분기 1회)를 개선했으며, 데이터 분석 결과를 경영계획 수립에 직접 반영하는 체계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고객만족도는 2023년 90.5점, 2024년 91.6점, 2025년 95.0점으로 지속 상승했다.
향후 공단은 ‘품질지속성장전략(2026-2028)’을 수립해 경영실적 중심의 품질성과관리 강화, 서비스 디자인 개선을 통한 CX 혁신, AI 기반 업무자동화의 고도화(RPA)를 통한 행정 효율화를 추진하고자 한다.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은 앞으로도 ESG+i(환경·사회·지배구조·혁신) 경영을 바탕으로 한 품질혁신을 지속해 시민이 신뢰하고 지역사회가 자랑하는 공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시민 중심의 품질혁신, 데이터 기반 경영으로 확장하다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은 시민이 체감하는 품질혁신을 위해 전사적 품질경영(TQM)을 경영 전반에 내재화하고 있다. 단순한 시설 운영 수준을 넘어 서비스 품질을 정량적으로 측정·분석·개선하는 체계를 구축했으며, 전략·고객만족·인재육성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경영진의 리더십은 품질경영의 중심축으로 작용했다. 이사장이 ‘시민 신뢰는 품질에서 시작된다’는 경영철학 아래 품질회의와 현장 중심의 개선활동을 주도한 결과, 업무 프로세스 단축(평균 18%), 직원 제안제도 참여율 증가(전년 대비 22%)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전부서의 핵심성과지표와 품질지표를 연계하여 실질적인 성과관리체계를 운영 중이다.
임직원은 일상에서 품질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실행하는 자율경영문화를 정착시켰다. 특히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주민소통위원회, 주민참여예산제, 주민모니터링단, VOC 종합분석 등은 현장의 문제를 신속히 환류하는 내부혁신 모델로 자리 잡았다. 공단은 정보관리 항목에서도 데이터 기반 경영(DBM)을 도입했다. 각 사업장의 서비스 데이터를 통합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성과 모니터링 주기(연 2회→분기 1회)를 개선했으며, 데이터 분석 결과를 경영계획 수립에 직접 반영하는 체계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고객만족도는 2023년 90.5점, 2024년 91.6점, 2025년 95.0점으로 지속 상승했다.
향후 공단은 ‘품질지속성장전략(2026-2028)’을 수립해 경영실적 중심의 품질성과관리 강화, 서비스 디자인 개선을 통한 CX 혁신, AI 기반 업무자동화의 고도화(RPA)를 통한 행정 효율화를 추진하고자 한다.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은 앞으로도 ESG+i(환경·사회·지배구조·혁신) 경영을 바탕으로 한 품질혁신을 지속해 시민이 신뢰하고 지역사회가 자랑하는 공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