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품질경쟁력우수기업
- 공공 분야 1회 선정
- 울산시설공단

김규덕이사장

울산시설공단이 2025년 품질경쟁력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것은 모든 임직원이 시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현장의 문제를 찾고, 개선하는 데 집중해 온 결과입니다. 우리는 공공 서비스의 품질을 단순한 성과가 아닌 시민의 행복가치로 정의하고, 공공의 책임과 경영의 효율성을 균형 있게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품질경영, ESG 중심의 경영혁신을 강화하고 무엇보다 시민의 안전과 행복한 일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선정이 가능하도록 함께 힘써준 모든 임직원과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품질혁신과 디지털 전환으로 시민이 신뢰하는 서비스 실현
울산시설공단은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시민의 복리 증진에 기여하며 ‘미래가치를 높이는 시민의 공기업’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전사적 품질혁신과 경영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2024년 부터는 경영 효율화, 디지털 전환, 안전관리, 고객만족, ESG 내재화를 핵심전략으로 설정하고 공공 서비스 전반의 개선 포인트를 발굴·실행하는 체계적인 품질경영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먼저, 직책과 직급이 동일시되던 기존의 경직된 조직체계를 개선해 직책과 직급을 분리 운영함으로써 조직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디지털 전환에 따른 불필요한 정원을 약 10% 감축해 연간 26억 3천만 원의 인건비를 절감하는 등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인력운용체계를 확립했다. 신규 사업 수탁 시에는 기존 시설관리 전문인력을 우선 배치해 신규 채용을 최소화하고, 조직 내 전문성과 현장경험이 축적되도록 했다. 또한, 조직활성화 교육과 근속성과승진제 도입을 통해 직원들의 근로의욕을 높이고, 일 중심의 역동적인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다.
행정 효율화를 위해서는 종이 없는 회의와 전자결재 활성화, 클라우드시스템 도입 등 업무 전 과정을 디지털화하고 있으며, 시설 운영 효율화로 이용률 11.8% 증가, 수익도 2억 7천만 원이 늘었다. 그뿐만 아니라 공사자재·비품 등 자원의 수불관리 및 점검체계를 강화해 투명하고 체계적인 자원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아울러 물품 및 공사 발주방식을 부서별 개별 발주에서 유사한 성격끼리 묶어 통합발주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예산 절감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앞으로 울산시설공단은 시민의 안전과 만족을 품질경영의 두 축으로 삼아, 공공 서비스의 품질과 신뢰를 높이고,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들어가며 모두가 신뢰하는 공공기관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다.
품질혁신과 디지털 전환으로 시민이 신뢰하는 서비스 실현
울산시설공단은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시민의 복리 증진에 기여하며 ‘미래가치를 높이는 시민의 공기업’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전사적 품질혁신과 경영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2024년 부터는 경영 효율화, 디지털 전환, 안전관리, 고객만족, ESG 내재화를 핵심전략으로 설정하고 공공 서비스 전반의 개선 포인트를 발굴·실행하는 체계적인 품질경영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먼저, 직책과 직급이 동일시되던 기존의 경직된 조직체계를 개선해 직책과 직급을 분리 운영함으로써 조직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디지털 전환에 따른 불필요한 정원을 약 10% 감축해 연간 26억 3천만 원의 인건비를 절감하는 등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인력운용체계를 확립했다. 신규 사업 수탁 시에는 기존 시설관리 전문인력을 우선 배치해 신규 채용을 최소화하고, 조직 내 전문성과 현장경험이 축적되도록 했다. 또한, 조직활성화 교육과 근속성과승진제 도입을 통해 직원들의 근로의욕을 높이고, 일 중심의 역동적인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다.
행정 효율화를 위해서는 종이 없는 회의와 전자결재 활성화, 클라우드시스템 도입 등 업무 전 과정을 디지털화하고 있으며, 시설 운영 효율화로 이용률 11.8% 증가, 수익도 2억 7천만 원이 늘었다. 그뿐만 아니라 공사자재·비품 등 자원의 수불관리 및 점검체계를 강화해 투명하고 체계적인 자원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아울러 물품 및 공사 발주방식을 부서별 개별 발주에서 유사한 성격끼리 묶어 통합발주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예산 절감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앞으로 울산시설공단은 시민의 안전과 만족을 품질경영의 두 축으로 삼아, 공공 서비스의 품질과 신뢰를 높이고,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들어가며 모두가 신뢰하는 공공기관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