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품질경쟁력우수기업
- 공공 분야 8회 선정
- 한국전력공사

김동철사장

품질경쟁력우수기업에 8년 연속 선정되어 기쁘고 영광스럽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품질을 유지하며 고객 서비스혁신을 꾸준히 추진해 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에너지고속도로 구축과 전력망 적기확충에 더욱 힘써 AI·반도체 등 첨단 국가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에너지 신산업 육성과 신기술개발에도 앞장서면서, 국내 에너지산업의 경쟁력을 높여가는 일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에너지를 통해 나라의 은혜에 보답한다’라는 정신으로 안정적 전력공급을 성실히 수행하고, 전력 서비스의 편익을 높여 진정한 국민기업으로 변신해 가겠습니다.
품질혁신을 통한 전력공급과 미래 성장 기반 구축
한국전력공사는 품질혁신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고객 서비스혁신, 전력 인프라 고도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 하고 있다. 원스톱 서비스 플랫폼인 ‘한전ON’을 지속 개선하여 고객맞춤 디지털 정보 제공 등 고객 중심의 전력 서비스 향상을 이뤄냈고, 동·하계 기간 중 비상대응체계를 구축·운영해 2024년 하계 97.1GW라는 역대 최대 전력수요를 경신했음에도 국민 불편 없이 전력 수급 안정을 달성했다.
전력설비 부분에서는 지역별 전력 인프라 확충과 노후설비 개선을 통해 안정성을 높였으며, AI 기술을 활용한 설비 점검체계 고도화로 고장 예방과 설비 신뢰도를 확보했다. 또한 전력수요 급증 및 재생에 너지 연계 증가로 복잡해지는 배전 계통을 최적 운전하고자 차세대 배전지능화시스템을 전국 15개 지역본부에 구축함으로써 재생에너지의 안정적 관리와 전력망 운영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었다.
또한 국내 최초 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사업인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를 운영 중이며, 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한 국가정책목표 달성을 위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에너지 커뮤니티를 구축해 탄소중립을 주도하고자 한다.
R&D 부분에서는 ‘현장 문제 해결’과 ‘사업화 속도’를 핵심으로 난제성 현안을 즉시 해결할 수 있는 기술 솔루션을 제시했다. HVDC 변환기술 국산화, 신소재 케이블 고용량화 등 핵심기술을 집중 개발하고, Fast-Track 체계를 통해 연구·실증·사업화를 하나의 선순환으로 연결하는 高성과창출형 R&D 체계를 확립했다.
아울러 ESG경영 고도화와 ‘Zero for Green’ 캠페인을 통해 친환경경영을 실천하는 등 지속가능한 품질경영체계를 확립했으며, 한국전력공사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혁신을 바탕으로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선도해 국가 미래 성장에 기여할 것이다.
품질혁신을 통한 전력공급과 미래 성장 기반 구축
한국전력공사는 품질혁신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고객 서비스혁신, 전력 인프라 고도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 하고 있다. 원스톱 서비스 플랫폼인 ‘한전ON’을 지속 개선하여 고객맞춤 디지털 정보 제공 등 고객 중심의 전력 서비스 향상을 이뤄냈고, 동·하계 기간 중 비상대응체계를 구축·운영해 2024년 하계 97.1GW라는 역대 최대 전력수요를 경신했음에도 국민 불편 없이 전력 수급 안정을 달성했다.
전력설비 부분에서는 지역별 전력 인프라 확충과 노후설비 개선을 통해 안정성을 높였으며, AI 기술을 활용한 설비 점검체계 고도화로 고장 예방과 설비 신뢰도를 확보했다. 또한 전력수요 급증 및 재생에 너지 연계 증가로 복잡해지는 배전 계통을 최적 운전하고자 차세대 배전지능화시스템을 전국 15개 지역본부에 구축함으로써 재생에너지의 안정적 관리와 전력망 운영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었다.
또한 국내 최초 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사업인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를 운영 중이며, 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한 국가정책목표 달성을 위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에너지 커뮤니티를 구축해 탄소중립을 주도하고자 한다.
R&D 부분에서는 ‘현장 문제 해결’과 ‘사업화 속도’를 핵심으로 난제성 현안을 즉시 해결할 수 있는 기술 솔루션을 제시했다. HVDC 변환기술 국산화, 신소재 케이블 고용량화 등 핵심기술을 집중 개발하고, Fast-Track 체계를 통해 연구·실증·사업화를 하나의 선순환으로 연결하는 高성과창출형 R&D 체계를 확립했다.
아울러 ESG경영 고도화와 ‘Zero for Green’ 캠페인을 통해 친환경경영을 실천하는 등 지속가능한 품질경영체계를 확립했으며, 한국전력공사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혁신을 바탕으로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선도해 국가 미래 성장에 기여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