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통령표창
-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부문
- 한국체육산업개발㈜


신치용대표이사
한국체육산업개발이 국가품질경영대회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부문에서 대통령표창의 영예를 안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번 수상은 고객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서비스 혁신과 품질경영을 위해 임직원 모두가 함께 노력해 온 결과입니다. 올림픽공원, 경정공원을 비롯한 일산·분당올림픽스포츠센터 등 주요 체육시설의 효율적 관리·운영과 대국민 서비스 실현에 앞장서 온 한국체육산업개발은 앞으로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 품질혁신과 사회적 책임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번 대통령표창 수상을 계기로 고객의 신뢰와 사랑에 보답하며, 국민의 행복한 여가문화 서비스 확산에 기여하는 공공서비스 선도기관으로 도약해 나가겠습니다.
체육·문화 공공서비스 선도
한국체육산업개발은 ‘현장 중심의 고객만족경영체계’를 재정립하고, 시설 환경 개선과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전사적 관리체계를 구축했다. 고객의 소리 통합관리체계를 도입해 민원 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이를 경영 핵심지표로 반영하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 관리체계를 구축했으며, ‘공공기관의 품질은 곧 국민의 신뢰에서 비롯된다’는 경영 철학에 따라 현장 중심의 서비스 혁신 및 투명한 윤리경영 체계를 마련했다. 2024년은 전사 서비스 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고객참여형 제도인 ‘고객위더스’, ‘국민참여단’, ‘고객모니터링단’ 등 온·오프라인 고객 소통채널을 운영해 고객이 직접 경영 개선 과정에 참여토록 했다. 또한, 현장 중심의 지속가능한 안전경영을 위한 AI기반 순찰로봇 운영, 챗봇 상담 서비스 및 친환경 조경관리로 올림픽공원이 서울시 최초 ‘모범도시숲’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아울러 테니스 강습 제도 개선, 통합 예약·결제시스템 구축, 모바일 서비스 개선 등 고객 중심 서비스로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공공체육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체육·문화 선도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자율혁신과 신뢰의 조직문화 구축
한국체육산업개발은 현장과의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직접 사업장을 방문해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직원들과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현장 중심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이 과정은 임직원들에게 ‘서비스 품질은 나로부터 시작된다’는 인식 전환으로 이어져 자율혁신과 협력의 조직문화로 발전했다. 직원 행복이 곧 고객만족의 출발점이라는 원칙 아래 ‘고객만족·직원 공감, 함께 웃는 스마일 CS’전략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직원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 청렴·윤리 워크숍, 리더십 아카데미 등을 운영하여 전 임직원이 공감과 책임을 중심으로 일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했으며, 고객과 함께하는 올림픽공원 플로깅 캠페인, 스포츠센터 ESG경영 이벤트 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고객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경영문화를 확립했다.
디지털 혁신 기반 공공서비스 선도
2024년 신설된 고객경영참여단인 ‘고객위더스’는 고객이 직접 서비스 개선과제를 발굴, 평가, 제안까지 참여하는 고객주도형 참여모델로, 2025년도에는 참여 대상을 일반 국민으로 확대해 더 많은 시민이 공공서비스 혁신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고객 모니터링단을 통해 고객경험을 실시간 점검하고, 결과를 즉각적으로 반영해 현장 개선 속도를 높였으며, 고객참여 결과를 기반으로 시설환경, 접근성, 서비스 응대, 안전관리 등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개선에 반영했다. 특히 올림픽공원 플로깅 캠페인,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 친환경에너지 절감 설비 도입 등을 통해 서비스 품질 향상과 사회적 책임 실천을 동시에 달성했다. 이 밖에도, 디지털 전환을 통한 스마트 시설관리체계 구축은 운영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 신뢰도를 향상시켜 공공시설 운영의 모범 모델을 제시했다. 한국체육산업개발은 향후 민원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등 데이터 기반의 경영체계 고도화를 추진하는 한편, ESG경영·윤리·안전의 통합적 운영체계 강화로 국민과 고객이 공공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체감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여, 품질과 혁신, 윤리와 신뢰를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공공서비스를 실현해 나갈 것이다.
체육·문화 공공서비스 선도
한국체육산업개발은 ‘현장 중심의 고객만족경영체계’를 재정립하고, 시설 환경 개선과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전사적 관리체계를 구축했다. 고객의 소리 통합관리체계를 도입해 민원 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이를 경영 핵심지표로 반영하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 관리체계를 구축했으며, ‘공공기관의 품질은 곧 국민의 신뢰에서 비롯된다’는 경영 철학에 따라 현장 중심의 서비스 혁신 및 투명한 윤리경영 체계를 마련했다. 2024년은 전사 서비스 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고객참여형 제도인 ‘고객위더스’, ‘국민참여단’, ‘고객모니터링단’ 등 온·오프라인 고객 소통채널을 운영해 고객이 직접 경영 개선 과정에 참여토록 했다. 또한, 현장 중심의 지속가능한 안전경영을 위한 AI기반 순찰로봇 운영, 챗봇 상담 서비스 및 친환경 조경관리로 올림픽공원이 서울시 최초 ‘모범도시숲’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아울러 테니스 강습 제도 개선, 통합 예약·결제시스템 구축, 모바일 서비스 개선 등 고객 중심 서비스로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공공체육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체육·문화 선도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자율혁신과 신뢰의 조직문화 구축
한국체육산업개발은 현장과의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직접 사업장을 방문해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직원들과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현장 중심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이 과정은 임직원들에게 ‘서비스 품질은 나로부터 시작된다’는 인식 전환으로 이어져 자율혁신과 협력의 조직문화로 발전했다. 직원 행복이 곧 고객만족의 출발점이라는 원칙 아래 ‘고객만족·직원 공감, 함께 웃는 스마일 CS’전략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직원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 청렴·윤리 워크숍, 리더십 아카데미 등을 운영하여 전 임직원이 공감과 책임을 중심으로 일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했으며, 고객과 함께하는 올림픽공원 플로깅 캠페인, 스포츠센터 ESG경영 이벤트 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고객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경영문화를 확립했다.
디지털 혁신 기반 공공서비스 선도
2024년 신설된 고객경영참여단인 ‘고객위더스’는 고객이 직접 서비스 개선과제를 발굴, 평가, 제안까지 참여하는 고객주도형 참여모델로, 2025년도에는 참여 대상을 일반 국민으로 확대해 더 많은 시민이 공공서비스 혁신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고객 모니터링단을 통해 고객경험을 실시간 점검하고, 결과를 즉각적으로 반영해 현장 개선 속도를 높였으며, 고객참여 결과를 기반으로 시설환경, 접근성, 서비스 응대, 안전관리 등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개선에 반영했다. 특히 올림픽공원 플로깅 캠페인,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 친환경에너지 절감 설비 도입 등을 통해 서비스 품질 향상과 사회적 책임 실천을 동시에 달성했다. 이 밖에도, 디지털 전환을 통한 스마트 시설관리체계 구축은 운영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 신뢰도를 향상시켜 공공시설 운영의 모범 모델을 제시했다. 한국체육산업개발은 향후 민원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등 데이터 기반의 경영체계 고도화를 추진하는 한편, ESG경영·윤리·안전의 통합적 운영체계 강화로 국민과 고객이 공공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체감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여, 품질과 혁신, 윤리와 신뢰를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공공서비스를 실현해 나갈 것이다.

회사소개
- 소재지 ㅣ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24 올림픽공원 우리금융아트홀
- 자본금 ㅣ 24억 원
- 매출액 ㅣ 812억 원
- 종업원 수 ㅣ 1,166명
- 주요 생산품 ㅣ 1988년 서울올림픽 시설물의 효율적 유지·관리, 복합 문화 및 스포츠·레저공간 제공 등 스포츠센터 운영, 국민체육진흥기금 조성 기여
추진성과
- 2025 ESG경영 수준진단 최고 등급
- 2024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관 인증 획득
- 2024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기관 선정
- 2024 한국공공브랜드대상 공공기관·혁신리더십 분야 최우수상 수상
- 2023·2024 문화공공데이터 개방 우수기관 선정
- 2023 문화정보화 유공 표창(문화체육부장관상) 수상
- 2023 올림픽스포츠센터 한국소비자감동지수 1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