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가기술표준원장표창
-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부문
- 양주도시공사


이흥규 사장
양주도시공사가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부문에서 국가기술표 준원장표창을 받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번 수상은 양주도시공사에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양주 시민 분들 덕분이며, 지역 발전과 도시 가치를 창출하는 시민의 공기 업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노력과 헌신을 아끼지 않은 공사 임 직원들의 공로가 이룬 결실입니다. 앞으로도 양주도시공사는 체계적인 서비스 혁신, 고객 및 주민 참여를 통한 수요자 중심의 운 영 시스템 내실화, CS 역량 분석 및 향상, 신기술 도입 및 확대를 통한 고객 안전 인프라 구축 등으로 최고의 공공서비스를 통해 양주 시민의 행복을 증진하고, 공공개발사업을 통한 이익을 지 역사회에 환원하는 양주시 유일의 공기업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공공혁신과 지역상생으로 빛나는 양주도시공사
양주도시공사는 시민 편익 증진과 복리 향상 기여를 위해 2006년 시설관리공단으로 설립된 후 2022년 공사로 새롭게 출범해 공공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2025년 시·군 지방공사 유형 1위에 올랐다. 중장기 전략 수립 후에는 부패방지경영·안전보건경영·공정 채용·지역사회 공헌·서비스 품 질 우수기업 등 다수의 인증을 획득하는 등 체계적인 서비스 혁신으로 경영 성과를 높이고 있다. 또한 ‘자율·책임·역량 강화를 통한 효율 성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통합 예약시스템 개선, 시설물 통합 관제시스템 도입 등으로 업무 효율을 높이고, 역량 기반 인사제도를 정착시키며, 반부패·청렴정책 확산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 프로 그램 운영으로 책임경영을 강화했다. 재난관리 대응력 향상을 인정 받아 2024년 국가재난관리 유공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사업별 시민참여위원회는 의견 수렴과 개선점 반영 등으로 주민 참여 형 경영시스템을 강화했으며, 이를 통해 시행된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 과정에 시민 의견이 반영돼 공정성과 실효성을 높였다. 또 한, 전화친절도 교차 모니터링, 감동CS리더 운영 등 CS 역량 강화로 2024년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전국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93.8점 을 받기도 했다. 공사는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양주 동행콜’에 AI 안 전운전 솔루션을 도입하고, 지방공기업 최초로 도로교통안전경영시스템(ISO 39001) 인증을 획득했으며, 모든 차량에 자동심장충격기 를 설치해 안전한 이동환경을 조성했다. 야간관광 프로그램 ‘Night Flow in Yangju’, 유유(YOU-YOU) 페스티벌 등 지역 예술 단체와 소 상공인이 함께하는 상생형 축제로 지역 브랜드 가치와 관광 경쟁력 을 높였다. 이 밖에 농촌 일손 돕기, 영농폐비닐 수거, 헌혈 캠페인 등 도농상생형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하며 환경보호와 생명 나눔 문화 를 확산하고 있다.
공공혁신과 지역상생으로 빛나는 양주도시공사
양주도시공사는 시민 편익 증진과 복리 향상 기여를 위해 2006년 시설관리공단으로 설립된 후 2022년 공사로 새롭게 출범해 공공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2025년 시·군 지방공사 유형 1위에 올랐다. 중장기 전략 수립 후에는 부패방지경영·안전보건경영·공정 채용·지역사회 공헌·서비스 품 질 우수기업 등 다수의 인증을 획득하는 등 체계적인 서비스 혁신으로 경영 성과를 높이고 있다. 또한 ‘자율·책임·역량 강화를 통한 효율 성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통합 예약시스템 개선, 시설물 통합 관제시스템 도입 등으로 업무 효율을 높이고, 역량 기반 인사제도를 정착시키며, 반부패·청렴정책 확산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 프로 그램 운영으로 책임경영을 강화했다. 재난관리 대응력 향상을 인정 받아 2024년 국가재난관리 유공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사업별 시민참여위원회는 의견 수렴과 개선점 반영 등으로 주민 참여 형 경영시스템을 강화했으며, 이를 통해 시행된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 과정에 시민 의견이 반영돼 공정성과 실효성을 높였다. 또 한, 전화친절도 교차 모니터링, 감동CS리더 운영 등 CS 역량 강화로 2024년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전국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93.8점 을 받기도 했다. 공사는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양주 동행콜’에 AI 안 전운전 솔루션을 도입하고, 지방공기업 최초로 도로교통안전경영시스템(ISO 39001) 인증을 획득했으며, 모든 차량에 자동심장충격기 를 설치해 안전한 이동환경을 조성했다. 야간관광 프로그램 ‘Night Flow in Yangju’, 유유(YOU-YOU) 페스티벌 등 지역 예술 단체와 소 상공인이 함께하는 상생형 축제로 지역 브랜드 가치와 관광 경쟁력 을 높였다. 이 밖에 농촌 일손 돕기, 영농폐비닐 수거, 헌혈 캠페인 등 도농상생형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하며 환경보호와 생명 나눔 문화 를 확산하고 있다.

회사소개
- 재지 ㅣ 경기도 양주시 광적면 부흥로618번길 303
- 본금 ㅣ 183억 원
- 출액 ㅣ 252.7억 원
- 업원 수 ㅣ 228명
- 요 생산품 ㅣ 공공시설 유지 및 관리 서비스, 공공개발사업
추진성과
- 2025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가’ 등급 획득 (7년 연속)
- 비즈니스연속성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 「인권경영우수기업 인증」 5년 연속 획득
-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6년 연속)
- 지역사회공헌인정제 4년 연속 인정기관 선정 및 최고등급 LV.5 달성
- ISO 39001(도로교통안전경영시스템) 취득
- 기상청 주관 「날씨경영우수기업」 4회 연속 선정
- 공정채용 우수기관 인증 6년 지속 획득
-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주관 건강친화기업 인증 획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