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통령표창
- 국가품질대상
- 한국전력공사


정 승 일사장
국가품질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
게 생각합니다. 안정적 전력공급에 충실하면서, 성공
적인 탄소중립을 위해 더욱 노력하라는 국민의 기대와
응원의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전력은 풍력과 태양
광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 전력망의 수용성증가, 분산
전원 확산, 탄소포집과 같은 탄소중립 핵심기술 확보
에 주력하면서, 데이터(D)·네트워크(N)·인공지능(A) 등
의 4차 산업혁명 디지털기술을 적극 활용해 전기사용
자에게 좀 더 편리한 전력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전력생태계 전반의 동반성장을 이끄는 ‘세계 최고 수
준의 에너지플랫폼 기업’으로 꾸준히 성장해가겠습니
다. 감사합니다.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서 우뚝 선다
한국전력공사는 120여 년의 전통을 지닌 세계 최고 수준의 전력회 사로서 고품질의 안정적인 전력을 국민에게 공급하고, ‘탄소중립 (Carbon Neutral)’이라는 ‘에너지 전환’과 ‘디지털 변환’이라는 세계적 흐름을 이끄는 퍼스트무버(First Mover)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비전과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중장기 로드맵 구축
고객을 대내 고객과 대외 고객으로 구분하며, 대외고객은 다시 국 민, 지역사회, 주주·투자자, 정부·국회·언론, 협력회사로 구분하여 고 객 만족 경영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대내 고객에 대해서는 맞춤 형 소통 추진으로 회사의 비전 및 핵심가치를 내재화하고 상호신뢰 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고 있으며, 다채널 소통을 통해 조직 내부 고객 간의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대외 고객에 대해서는 각 고객 유형에 맞는 당사의 전달 메시지를 명 확화하고, 맞춤형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사업수행 지지기반을 확보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여 해결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추구하고 있다.
인적 자원 중시를 통한 직원 만족도 제고와 생산성 향상
‘통섭형 인재’, ‘기업가형 인재’, ‘가치창조형 인재’, ‘도전적 인재’를 인 재상으로 정의하고, 인재 육성과 인사 운영 분야에서 이를 기본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업무성과와 역량이 최우선시되는 인사 운영 풍토를 마련하고,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통해 직원들의 헌신에 대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복리후생제도를 설계 하여 조직의 성장과 가정의 행복을 동시에 추구하는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조직역량 분석을 통한 핵심 프로세스 운영관리
산업 구조, 경영환경 및 내부역량을 분석하여 조직역량을 도출하고 핵심역량별 인재 Pool 구축과 교육 훈련을 통해 핵심 역량을 극대화 하여, 전력 수요관리 및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전력 수급 프로세 스, 전력계통 신뢰도 및 전력공급 안전성 향상을 위한 송변전 프로 세스, 고품질 전력공급체계 구축 및 에너지 신사업 기반 조성을 위 한 배전 프로세스, 해외사업 수주 확대와 고부가가치 핵심전략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목표로 하는 미래성장 프로세스를 추진하는 원천 이 되고 있다.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서 우뚝 선다
한국전력공사는 120여 년의 전통을 지닌 세계 최고 수준의 전력회 사로서 고품질의 안정적인 전력을 국민에게 공급하고, ‘탄소중립 (Carbon Neutral)’이라는 ‘에너지 전환’과 ‘디지털 변환’이라는 세계적 흐름을 이끄는 퍼스트무버(First Mover)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비전과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중장기 로드맵 구축
‘전력 수급 안정 및 국민경제 발전 기여’라는 설립목적을 기반으로
이를 구현하기 위해 ‘KEPCO - A Smart Energy Creator’ 비전하
에 미래지향, 도전 혁신, 고객존중, 사회적가치 및 신뢰 소통의 5개
핵심가치를 설정했고, 글로벌 에너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2030
KEPCO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에너지전환 선도 등 5대 전략
방향과 18대 전략과제를 설정하여 주기적으로 롤링(Rolling) 함으로
써, 경영환경 변화를 적기에 반영하고 한전이 중장기적으로 나아갈
구체적인 로드맵을 구축했다.
지속적인 성과 관리를 통한 목표 달성 및 지식경영을 위한 노력
회사의 경영목표에 대해 사업소별, 부서별 성과지표를 정의하여 성 과관리시스템을 통해 경영목표 달성 수준을 평가·관리하고, 인사·노 무 시스템과 연동하여 승진, 교육, 포상 및 성과급 지급기준으로 활 용하고 있으며, 경험지식 공유 플랫폼(KEPCO-PEDIA)과 Open Innovation 시스템인 I-OASIS를 구축하여 조직 내부의 지식을 관 리·공유하고, 고부가가치 기술발굴 및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반보호법」 등 국가보안 규정을 준수하고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정보보안 관리체계를 확립하여 전사 에 적용함으로써 전기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대내외 고객별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전사적 노력지속적인 성과 관리를 통한 목표 달성 및 지식경영을 위한 노력
회사의 경영목표에 대해 사업소별, 부서별 성과지표를 정의하여 성 과관리시스템을 통해 경영목표 달성 수준을 평가·관리하고, 인사·노 무 시스템과 연동하여 승진, 교육, 포상 및 성과급 지급기준으로 활 용하고 있으며, 경험지식 공유 플랫폼(KEPCO-PEDIA)과 Open Innovation 시스템인 I-OASIS를 구축하여 조직 내부의 지식을 관 리·공유하고, 고부가가치 기술발굴 및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반보호법」 등 국가보안 규정을 준수하고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정보보안 관리체계를 확립하여 전사 에 적용함으로써 전기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고객을 대내 고객과 대외 고객으로 구분하며, 대외고객은 다시 국 민, 지역사회, 주주·투자자, 정부·국회·언론, 협력회사로 구분하여 고 객 만족 경영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대내 고객에 대해서는 맞춤 형 소통 추진으로 회사의 비전 및 핵심가치를 내재화하고 상호신뢰 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고 있으며, 다채널 소통을 통해 조직 내부 고객 간의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대외 고객에 대해서는 각 고객 유형에 맞는 당사의 전달 메시지를 명 확화하고, 맞춤형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사업수행 지지기반을 확보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여 해결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추구하고 있다.
인적 자원 중시를 통한 직원 만족도 제고와 생산성 향상
‘통섭형 인재’, ‘기업가형 인재’, ‘가치창조형 인재’, ‘도전적 인재’를 인 재상으로 정의하고, 인재 육성과 인사 운영 분야에서 이를 기본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업무성과와 역량이 최우선시되는 인사 운영 풍토를 마련하고,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통해 직원들의 헌신에 대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복리후생제도를 설계 하여 조직의 성장과 가정의 행복을 동시에 추구하는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조직역량 분석을 통한 핵심 프로세스 운영관리
산업 구조, 경영환경 및 내부역량을 분석하여 조직역량을 도출하고 핵심역량별 인재 Pool 구축과 교육 훈련을 통해 핵심 역량을 극대화 하여, 전력 수요관리 및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전력 수급 프로세 스, 전력계통 신뢰도 및 전력공급 안전성 향상을 위한 송변전 프로 세스, 고품질 전력공급체계 구축 및 에너지 신사업 기반 조성을 위 한 배전 프로세스, 해외사업 수주 확대와 고부가가치 핵심전략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목표로 하는 미래성장 프로세스를 추진하는 원천 이 되고 있다.

회사소개
- 소재지 : 전라남도 나주시 전력로 55
- 자본금 : 70조 6,668억 원(2020년)
- 매출액 : 58조 5,693억 원(2020년)
- 종업원 수 : 23,540명(2021. 2/4분기)
- 주요 생산품 :
-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송전·변전·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