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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품질경영상(제조/대)
-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최 시 영사업부장 사장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는 고객들의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2017년 사업부 출범 후 만 4년
정도 되었습니다. 현재 사업을 육성해 나가는 시점에
국가품질경영상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
니다. 최근 급격한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며 반도체
의 역할과 수요가 지속 확대되는 상황 속에서, 당사는
이후에도 사업의 중심이 되는 공정기술, 생산 운영, 파
운드리 서비스를 중심으로 리더십을 강화하고, 우리가
만드는 제품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공헌할 수 있
게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최고의 신뢰는 기술, 품질경영, 서비스로 부터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는 2017년에 독립 사업부로 출범하여 본 격적으로 사업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 13,500여 명의 임직원이 고객으로부터 최고의 신뢰성을 구축하기 위하여 기술, 품 질경영,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사업에 임하고 있다.
Specialty 공정으로 승부
라인에서는 설비의 품질 향상을 위해 기존에 현장에서 진행하고 있 던 품질 강화 활동을 새로운 영역으로 확대하는 현장 혁신 활동을 진행했다. 하드웨어 위주의 불합리 개선 활동을 소프트웨어 영역으 로 넓히고, 설비에서 나오는 각종 설비 품질 데이터를 활용하여 설비 의 품질을 최대로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설비 품질 강 화 혁신 활동으로 생산량이 매년 증가하면서 2020년 단위 라인당 생산량은 2015년 대비 45% 증가했다.
아울러 소프트웨어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전문가 교 육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전문가를 양성했다. 전문가를 중심으로 설 비 소프트웨어 품질 표준을 구축하고 이를 설비별로 최적화하여 설 비의 생산성을 5.3% 향상했다. 설비의 품질을 분석하는 시스템인 ‘LTM’을 구축하여, 빅데이터 통계 기법, 머신러닝, 데이터링크 알고 리즘을 적용해 사전에 품질 사교를 예방하고 품질과 설비 데이터를 연계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시스템을 적용한 결과 데이터를 분 석하는데 투입되는 인력이 매월 24명에서 0.1명으로 약 99% 축소 되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환경 안전이 경영의 제1원칙’이라는 슬로건에 따라, 반도체 사업의 녹색 성장을 위해 힘쓰고 있다. 파운 드리사업부가 위치한 기흥/화성사업부는 환경부 지정 ‘녹색기업’에 선정된 만큼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ESG경영 활동을 통해 사회에 대 한 기여도를 높일 계획이다.
최고의 신뢰는 기술, 품질경영, 서비스로 부터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는 2017년에 독립 사업부로 출범하여 본 격적으로 사업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 13,500여 명의 임직원이 고객으로부터 최고의 신뢰성을 구축하기 위하여 기술, 품 질경영,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사업에 임하고 있다.
Specialty 공정으로 승부
파운드리 사업은 공기가 길고 제조 구조가 복잡하며, B2B 거래가
100%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글로벌 수요에 따라 적기, 적량, 양품,
저비용의 제품을 공급해 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역량 강화가 필수
적으로 선단 공정 개발을 가속하여 안정적으로 고객 및 생산역량을
확보하고, 높을 생산성을 유지해야 한다. 이로 인해 선단 공정 및 특
정 반도체 제조를 위한 Specialty 공정과 더불어 반도체 설계를 지
원할 수 있는 개발 경쟁력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정 관리는 파운드
리 사업의 핵심 역량으로 꼽힌다.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는 선단
공정 경쟁력을 확충하기 위해 우수 인력 확보 및 임직원 교육을 강화
하고, 선단 공정 개발 및 수율 개선 조직간 인력 순환을 통해 기술과
인력 그리고 제조 경쟁력도 동시에 강화하고 있다.
프로세스별 업무 시스템에 기반한 효율적 관리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의 업무 프로세스는 프로세스별 업무 시스 템에 기반을 두어 추진하며, 업무 시스템은 상위 조직인 삼성전자 디 바이스 솔루션(Device Solution) 부문의 통합 업무 시스템과 연결되 어 있다. 9大 시스템 도메인은 업무 프로세스의 집합체이며, 이를 운 영하고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 간 효율적으로 연결해 실행되고 있다. 이 밖에도 제품 및 서비스 측면에서 최고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품 질경영 방침을 수립했다. 수립 내용은 ‘QMS(Quality Management System)’를 통해 공유되고 있다.
품질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프로세스 개선에도 노력하고 있다. ‘효 율적 품질시스템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써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만족하는 데 있다’라는 큰 방침에 따라 각 사이트에서 개별 품질 매뉴얼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각 영역별 품질 활동의 우수자를 포상하기 위해 포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분기 별 품질개선 경진대회를 통해 활동 우수자를 격려하고 있다.
품질 강화와 현장 혁신으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생산라인 개선프로세스별 업무 시스템에 기반한 효율적 관리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의 업무 프로세스는 프로세스별 업무 시스 템에 기반을 두어 추진하며, 업무 시스템은 상위 조직인 삼성전자 디 바이스 솔루션(Device Solution) 부문의 통합 업무 시스템과 연결되 어 있다. 9大 시스템 도메인은 업무 프로세스의 집합체이며, 이를 운 영하고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 간 효율적으로 연결해 실행되고 있다. 이 밖에도 제품 및 서비스 측면에서 최고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품 질경영 방침을 수립했다. 수립 내용은 ‘QMS(Quality Management System)’를 통해 공유되고 있다.
품질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프로세스 개선에도 노력하고 있다. ‘효 율적 품질시스템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써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만족하는 데 있다’라는 큰 방침에 따라 각 사이트에서 개별 품질 매뉴얼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각 영역별 품질 활동의 우수자를 포상하기 위해 포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분기 별 품질개선 경진대회를 통해 활동 우수자를 격려하고 있다.
라인에서는 설비의 품질 향상을 위해 기존에 현장에서 진행하고 있 던 품질 강화 활동을 새로운 영역으로 확대하는 현장 혁신 활동을 진행했다. 하드웨어 위주의 불합리 개선 활동을 소프트웨어 영역으 로 넓히고, 설비에서 나오는 각종 설비 품질 데이터를 활용하여 설비 의 품질을 최대로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설비 품질 강 화 혁신 활동으로 생산량이 매년 증가하면서 2020년 단위 라인당 생산량은 2015년 대비 45% 증가했다.
아울러 소프트웨어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전문가 교 육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전문가를 양성했다. 전문가를 중심으로 설 비 소프트웨어 품질 표준을 구축하고 이를 설비별로 최적화하여 설 비의 생산성을 5.3% 향상했다. 설비의 품질을 분석하는 시스템인 ‘LTM’을 구축하여, 빅데이터 통계 기법, 머신러닝, 데이터링크 알고 리즘을 적용해 사전에 품질 사교를 예방하고 품질과 설비 데이터를 연계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시스템을 적용한 결과 데이터를 분 석하는데 투입되는 인력이 매월 24명에서 0.1명으로 약 99% 축소 되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환경 안전이 경영의 제1원칙’이라는 슬로건에 따라, 반도체 사업의 녹색 성장을 위해 힘쓰고 있다. 파운 드리사업부가 위치한 기흥/화성사업부는 환경부 지정 ‘녹색기업’에 선정된 만큼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ESG경영 활동을 통해 사회에 대 한 기여도를 높일 계획이다.

회사소개
- 소재지 : - 삼성전자: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로 129
- 파운드리사업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삼성로1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 매출액 : 2018년 100억 불 달성, 2020년 두 자릿수 매출성장
- 종업원 수 : 13,500여 명(파운드리사업부 기준)
- 주요 생산품 : 모바일AP, CMOS Image Sensor, 파워IC, DDI, RF
-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글로벌 제조 거점
- 한국 기흥, 화성, 평택과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 총 6개의 최첨단 반도체 생산라인 운영(12인치 라인 5개, 8인치 라인 1개
- 180나노부터 4나노 공정까지 고객 제품 양산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