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
- 서비스혁신
- 대구시설공단


최 길 영이사장
대구 시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시설물 이용에 힘쓰는 공기업
대구시설공단이 국가품질경연대회에서
서비스혁신 부문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도 ‘공공서비스 제일주의를 통한 혁신
공기업’을 목표로 시민이 더 건강하고
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조직혁신, 지역 상생을 위한 사
회적가치 구현, 시민편의성 개선을 위한 신기술 개발, 더욱 친절
하고 적극적인 서비스 등 위드(With) 코로나 시대 시민 감동을
실천하는 공단이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시민중심의 공공서비스를 창출하는 혁신 공기업
대구시설공단은 공공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함으로써 시민 복리 증진을 위해 설립된 지방공기업이다. 대구시설공단은 끊임없는 서비스혁신으로 시민만족을 위해 CS중장기 전략을 수립하여 전략 체계와 인프라를 구축하고 매년 서비스 개선을 위한 실천과제를 도 출하고 있다. 고객만족경영을 위해 추진 중인 중점내용으로는 첫 번 째, 고객 및 주민참여 활성화를 통한 열린 경영 구현이다. 고객 의견 을 수렴하기 위해 다양한 소통 채널을 마련하고, 전 부서 CS 마스터 를 지정해 직원의 책임의식을 강화했다. 두 번째, 가치 있는 사회 구 현 실천이다. ‘따뜻한 도시 대구를 위한 동반자적 역할’을 수행하고 자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경제적으로 피해입은 소상공인을 지 원했다. 더불어 구청, 보건소, 의료원 등에도 부족한 일손을 돕기 위 해 업무지원단을 파견했으며, 특별방역지원단을 구성해 민간 체육시 설과 공공시설 등의 방역을 집중적으로 지원했다. 세 번째, 시민안전 우선 경영체계 구축이다. 먼저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재난·안전 종합 관리계획을 수립해 각종 재난 예방관리와 시설물 안전진단 및 점검 을 하고, 시민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365일 24시간 재난대응 구축 으로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네 번째, 사업 분야별 혁신과제 추진을 통한 적극적인 변화 대응이 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시민들의 휴식 공 간인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 스마트공원을 조성하는 한편, 빅데이 터 분석을 활용해 도로 위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과 교통약자를 위한 나드리콜 콜택시 대기 시간을 단축했다. 다섯 번째, 청렴한 공단, 활 기찬 조직문화 정착이다. 반부패 청렴 분위기 확산과 실천을 위해 청 렴·윤리경영 선포식을 개최하고, 부패방지 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통해 지속적인 내부통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공 단은 지역사회와 함께하고, 대 시민 공공서비스 제일주의를 통한 혁 신 공기업으로의 목표를 지속해서 추진해 시민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스타 공기업이 되도록 한 걸음 더 도약하고자 한다.
시민중심의 공공서비스를 창출하는 혁신 공기업
대구시설공단은 공공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함으로써 시민 복리 증진을 위해 설립된 지방공기업이다. 대구시설공단은 끊임없는 서비스혁신으로 시민만족을 위해 CS중장기 전략을 수립하여 전략 체계와 인프라를 구축하고 매년 서비스 개선을 위한 실천과제를 도 출하고 있다. 고객만족경영을 위해 추진 중인 중점내용으로는 첫 번 째, 고객 및 주민참여 활성화를 통한 열린 경영 구현이다. 고객 의견 을 수렴하기 위해 다양한 소통 채널을 마련하고, 전 부서 CS 마스터 를 지정해 직원의 책임의식을 강화했다. 두 번째, 가치 있는 사회 구 현 실천이다. ‘따뜻한 도시 대구를 위한 동반자적 역할’을 수행하고 자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경제적으로 피해입은 소상공인을 지 원했다. 더불어 구청, 보건소, 의료원 등에도 부족한 일손을 돕기 위 해 업무지원단을 파견했으며, 특별방역지원단을 구성해 민간 체육시 설과 공공시설 등의 방역을 집중적으로 지원했다. 세 번째, 시민안전 우선 경영체계 구축이다. 먼저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재난·안전 종합 관리계획을 수립해 각종 재난 예방관리와 시설물 안전진단 및 점검 을 하고, 시민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365일 24시간 재난대응 구축 으로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네 번째, 사업 분야별 혁신과제 추진을 통한 적극적인 변화 대응이 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시민들의 휴식 공 간인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 스마트공원을 조성하는 한편, 빅데이 터 분석을 활용해 도로 위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과 교통약자를 위한 나드리콜 콜택시 대기 시간을 단축했다. 다섯 번째, 청렴한 공단, 활 기찬 조직문화 정착이다. 반부패 청렴 분위기 확산과 실천을 위해 청 렴·윤리경영 선포식을 개최하고, 부패방지 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통해 지속적인 내부통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공 단은 지역사회와 함께하고, 대 시민 공공서비스 제일주의를 통한 혁 신 공기업으로의 목표를 지속해서 추진해 시민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스타 공기업이 되도록 한 걸음 더 도약하고자 한다.

회사소개
- 소재지 :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로 29 대구시설공단 본사
- 자본금 : 112억 원
- 매출액 : 900억 원(2021년 추정)
- 종업원 수 : 891명
- 주요 생산품 : 대구시 위탁 공공시설물의 효율적 관리 운영 및 시민 복리증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