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품질경쟁력우수기업
- 공공 분야 / 5회 선정
- 공군 제82항공정비창

최세진82항공정비창장

공군 제82항공정비창은 ‘공군 전투력 극
대화를 보장하는 최정예 정비창’이라는
비전 아래 중장기 품질전략을 수립하여
최상의 정비품질 보증을 목표로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기관장의 리더십
아래 전 구성원이 품질경영 마인드 기반의 혁신적인 업무를 수
행하는 데 동참하여 생산성 향상과 최상의 품질보증이라는 성
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82항공정비창은 전군 최
초 5년 연속 품질경쟁력우수기업 선정에 대한 자부심으로 앞으
로도 품질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품질혁신의
선도기관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품질혁신과 과학적 분석으로 정비품질 향상
공군 제82항공정비창은 1998년 공군 군수사령부 소속 부대로 창 설된 이래 C-130, F-15K, (K)F-16 전투기와 엔진 그리고 부품류 창 정비를 수행하고, 항공기 부품을 제작하고 있다. 2012년 군 책임운 영기관으로 전환되면서 전투부대 지원역량 강화, 현장중심의 조직 운영체계 구축이라는 전략목표를 수립하고, 창정비 대상품목 공정 관리 강화, 정비 기술능력 확대, 정비품질 만족도 제고의 성과지표를 설정했다. 항공기 정비의 특성을 고려한 품질 최우선 정책과 기관장 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품질혁신 활동을 지속한 결과, 생산품 결함률 을 최소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성과를 이룩하기까지는 품질에 대한 남다른 노력이 있었다. 82항공정비창은 중장기 품질전략을 보완하여 품질경영 활동의 방 향성을 제시했다. 품질전략을 활동 중심에서 프로세스 중심으로 개 선하는가 하면 품질관리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해 과학적 분석기법 을 적용했다. RAM 분석을 실시하여 다빈도 결함품목에 대한 대책 을 수립하고, 고장유형 영향성 분석을 위해 항공기 창정비 공정에 적 용할 수 있는 절차를 수립하는 등 정비품질 향상을 도모했다.
고객감동 서비스를 정착하기 위해 82항공정비창 고객 맞춤형 ‘SMART 고객 서비스 추진전략’도 수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 서 비스 제공업무에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고객만족 대응 전 담조직을 구성했다.
한편, 사업성과와 창정비 환경을 고려한 중장기 경영전략 로드맵을 수립하고 창정비 수용률을 확대한 결과, 2020년 기준 180억 원의 국방예산을 절감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82항공정비창은 현재 구축 되어 있는 품질전략을 보완하여 발전적인 품질활동을 수행하고, 특 히 KF-16 성능개량 및 수명연장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기술 자족성을 확대해나갈 것이다. 동시에 공정관리를 강화하고, 완 벽한 품질보증체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방위력 향상과 국방예산 절감에 기여하고자 한다.
품질혁신과 과학적 분석으로 정비품질 향상
공군 제82항공정비창은 1998년 공군 군수사령부 소속 부대로 창 설된 이래 C-130, F-15K, (K)F-16 전투기와 엔진 그리고 부품류 창 정비를 수행하고, 항공기 부품을 제작하고 있다. 2012년 군 책임운 영기관으로 전환되면서 전투부대 지원역량 강화, 현장중심의 조직 운영체계 구축이라는 전략목표를 수립하고, 창정비 대상품목 공정 관리 강화, 정비 기술능력 확대, 정비품질 만족도 제고의 성과지표를 설정했다. 항공기 정비의 특성을 고려한 품질 최우선 정책과 기관장 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품질혁신 활동을 지속한 결과, 생산품 결함률 을 최소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성과를 이룩하기까지는 품질에 대한 남다른 노력이 있었다. 82항공정비창은 중장기 품질전략을 보완하여 품질경영 활동의 방 향성을 제시했다. 품질전략을 활동 중심에서 프로세스 중심으로 개 선하는가 하면 품질관리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해 과학적 분석기법 을 적용했다. RAM 분석을 실시하여 다빈도 결함품목에 대한 대책 을 수립하고, 고장유형 영향성 분석을 위해 항공기 창정비 공정에 적 용할 수 있는 절차를 수립하는 등 정비품질 향상을 도모했다.
고객감동 서비스를 정착하기 위해 82항공정비창 고객 맞춤형 ‘SMART 고객 서비스 추진전략’도 수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 서 비스 제공업무에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고객만족 대응 전 담조직을 구성했다.
한편, 사업성과와 창정비 환경을 고려한 중장기 경영전략 로드맵을 수립하고 창정비 수용률을 확대한 결과, 2020년 기준 180억 원의 국방예산을 절감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82항공정비창은 현재 구축 되어 있는 품질전략을 보완하여 발전적인 품질활동을 수행하고, 특 히 KF-16 성능개량 및 수명연장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기술 자족성을 확대해나갈 것이다. 동시에 공정관리를 강화하고, 완 벽한 품질보증체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방위력 향상과 국방예산 절감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