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품질경쟁력우수기업
- 공공 분야 / 9회 선정
- 한국남부발전㈜

이승우사장

한국남부발전이 품질경쟁력우수기업 9년
과 더불어 5년 연속 1등급에 선정된 것
을 뜻 깊게 생각합니다. 이번 수상은 급
변하는 에너지전환 시대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친환경 에너지로의 신
속한 전환을 위해 전 직원이 하나가 되어 노력해 이뤄낸 품질혁
신 활동의 결정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한국남부발전은 국
내 최고를 뛰어넘어 글로벌 발전 산업을 선도할 것을 약속드리
며,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나아가는 저희의 발걸음에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디지털 중심 품질경영활동 고도화로 발전설비 신뢰도 향상
한국남부발전은 탄소중립, ESG경영 등 변화된 경영환경을 극복하 고 글로벌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회사의 비전과 핵심 가치, CEO 경영방침 등을 새롭게 정비했다. 품질경영방침 또한 새 롭게 구축해 발전설비의 안정적 전력생산과 디지털 품질혁신에 따른 발전설비 신뢰도 향상에 이바지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되고 자 노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남부발전은 최근 변화하는 환경을 고 려해 디지털 중심 품질시스템 구축, AI·빅데이터를 활용한 현장품질 개선 활동, 작업절차서 디지털화를 통한 사용자 편의성과 안정성 확 보, 건설 기자재 품질 향상 등 품질경영활동의 고도화를 위해 다방 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남부발전은 디지털 품질혁신경영 도모를 위해 ‘KOSPO 디지털 기술 도서관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사내 분산된 기술자료들을 쉽게 접근 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분류체계 재수립과 다양한 색인 검색기능을 강화해 다양한 자료를 한곳에서 찾을 수 있는 남부발전만의 기술도 서관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이후 축적한 기술자료들은 콘텐츠 확장 이 가능하도록 플랫폼 모듈화 적용 시스템을 활용해 지속해서 반영 할 예정이다. 한편, 남부발전은 발전설비 신뢰도 향상을 위해서도 노 력하고 있다. 발전소 현장은 다양한 설비가 꾸준히 운영되는 곳으로 주변 환경은 소음과 열 발생이 상시 존재한다. 이런 환경에서 발전소 내에서 발생하는 인적실수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모바일과 음성 기반 기술을 활용한 양방향 대화방식의 스마트 절차서를 22건 개발 하여 하동 빛드림 본부에 시범 적용했다.
한국남부발전은 공공기관으로서 ‘디지털 혁신으로 친환경 에너지를 선도하는 국민 기업’이 되기 위해 국민중심 ESG경영과 탄소중립 실 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제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더 나은 미래 를 위해 실행해야 할 과제이기에 남부발전 모든 임직원은 혁신과 성 장을 기반으로 사회와 국민에게 이바지하는 에너지 기업으로 거듭 나고자 노력할 것이다.
디지털 중심 품질경영활동 고도화로 발전설비 신뢰도 향상
한국남부발전은 탄소중립, ESG경영 등 변화된 경영환경을 극복하 고 글로벌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회사의 비전과 핵심 가치, CEO 경영방침 등을 새롭게 정비했다. 품질경영방침 또한 새 롭게 구축해 발전설비의 안정적 전력생산과 디지털 품질혁신에 따른 발전설비 신뢰도 향상에 이바지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되고 자 노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남부발전은 최근 변화하는 환경을 고 려해 디지털 중심 품질시스템 구축, AI·빅데이터를 활용한 현장품질 개선 활동, 작업절차서 디지털화를 통한 사용자 편의성과 안정성 확 보, 건설 기자재 품질 향상 등 품질경영활동의 고도화를 위해 다방 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남부발전은 디지털 품질혁신경영 도모를 위해 ‘KOSPO 디지털 기술 도서관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사내 분산된 기술자료들을 쉽게 접근 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분류체계 재수립과 다양한 색인 검색기능을 강화해 다양한 자료를 한곳에서 찾을 수 있는 남부발전만의 기술도 서관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이후 축적한 기술자료들은 콘텐츠 확장 이 가능하도록 플랫폼 모듈화 적용 시스템을 활용해 지속해서 반영 할 예정이다. 한편, 남부발전은 발전설비 신뢰도 향상을 위해서도 노 력하고 있다. 발전소 현장은 다양한 설비가 꾸준히 운영되는 곳으로 주변 환경은 소음과 열 발생이 상시 존재한다. 이런 환경에서 발전소 내에서 발생하는 인적실수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모바일과 음성 기반 기술을 활용한 양방향 대화방식의 스마트 절차서를 22건 개발 하여 하동 빛드림 본부에 시범 적용했다.
한국남부발전은 공공기관으로서 ‘디지털 혁신으로 친환경 에너지를 선도하는 국민 기업’이 되기 위해 국민중심 ESG경영과 탄소중립 실 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제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더 나은 미래 를 위해 실행해야 할 과제이기에 남부발전 모든 임직원은 혁신과 성 장을 기반으로 사회와 국민에게 이바지하는 에너지 기업으로 거듭 나고자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