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품질경쟁력우수기업
- 공공 분야 / 6회 선정
- 한국서부발전㈜

박형덕대표이사 사장

품질경쟁력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
다. 깨끗하고 품질 좋은 전기 공급을 위
한 임직원들의 땀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
능했습니다. 한국서부발전은 사회적책
임을 다함으로써 ESG경영을 실천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신재
생 발전에 힘쓰는 동시에 글로벌 발전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지
속적인 품질경영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선정을 계기로 한국서부발전의 특화된 품질경영 활동
을 한층 확산시켜 안정적인 전력공급은 물론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를 만들어 공공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일상에서의 개선활동을 통한 품질경영 활동 전개
한국서부발전은 2021년 한국전력공사로부터 분사하여 설립된 발전 공기업이다. 현재 태안발전본부를 비롯해 평택과 서인천, 군산 등 4 개의 발전단지에서 국내 전력 생산량의 약 10%에 해당하는 발전설 비를 운영 중이며, 김포에 신규 천연가스 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다.
2002년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을 전사에 구축한 이후, 발전그 룹사 최초 6시그마 및 제안제도를 도입하여 ‘일상으로부터의 혁신’ 이라는 조직문화를 정착시켰다. 매년 150건 이상의 개선과제를 추 진하고 제안활동을 장려해 회사 수익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한국서부발전 고유의 개선과제 추진 프로세스를 확립해 문제 해결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국가품질명장, 개선활동 전문가 등 품 질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품질경영을 위한 인력기반을 마련했다.
‘Q-novation ZD 4.0’ 슬로건 아래 ‘기본에 충실한 품질경영으로 품 질결함 제로화 달성’이라는 품질경영 목표를 선포하고, 기자재 품 질 확보, 정비 품질 확보, 품질전문인력 양성, 품질경쟁력 강화 등 4 대 중점과제를 선정하기도 했다. KOWEPO 품질경영지수를 개발 해 체계적이고 계량화된 성과 목표를 설정하고, 매년 말에는 품질경 영 수준 전문가 진단을 통해 품질경영체계를 고도화하고 있다. 아울 러 품질정보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각종 품질정보와 실적을 관리한다. 협력기업과의 상생품질을 위해 협력기업 품질수준 진단툴 을 개발·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포상 및 기업별 맞춤형 개선지원 활동 을 진행하는가하면 개선과제, 제안활동, 품질분임조 활동, 학습조직 (CoP) 등의 다양한 현장개선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 결과, 품질경쟁 력 선두주자로서의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최근 공공기관에 대외 적으로 강화된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내부 구성원들의 혁신 피로 도를 해소하고자 실효성 및 업무간소화 중심으로 제도를 개선하고 전산화 시스템을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대규모 발전설비 건설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품질전문인력 확보와 역량 강화를 통한 무결점 발전소 건설로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기여하고자 한다
일상에서의 개선활동을 통한 품질경영 활동 전개
한국서부발전은 2021년 한국전력공사로부터 분사하여 설립된 발전 공기업이다. 현재 태안발전본부를 비롯해 평택과 서인천, 군산 등 4 개의 발전단지에서 국내 전력 생산량의 약 10%에 해당하는 발전설 비를 운영 중이며, 김포에 신규 천연가스 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다.
2002년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을 전사에 구축한 이후, 발전그 룹사 최초 6시그마 및 제안제도를 도입하여 ‘일상으로부터의 혁신’ 이라는 조직문화를 정착시켰다. 매년 150건 이상의 개선과제를 추 진하고 제안활동을 장려해 회사 수익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한국서부발전 고유의 개선과제 추진 프로세스를 확립해 문제 해결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국가품질명장, 개선활동 전문가 등 품 질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품질경영을 위한 인력기반을 마련했다.
‘Q-novation ZD 4.0’ 슬로건 아래 ‘기본에 충실한 품질경영으로 품 질결함 제로화 달성’이라는 품질경영 목표를 선포하고, 기자재 품 질 확보, 정비 품질 확보, 품질전문인력 양성, 품질경쟁력 강화 등 4 대 중점과제를 선정하기도 했다. KOWEPO 품질경영지수를 개발 해 체계적이고 계량화된 성과 목표를 설정하고, 매년 말에는 품질경 영 수준 전문가 진단을 통해 품질경영체계를 고도화하고 있다. 아울 러 품질정보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각종 품질정보와 실적을 관리한다. 협력기업과의 상생품질을 위해 협력기업 품질수준 진단툴 을 개발·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포상 및 기업별 맞춤형 개선지원 활동 을 진행하는가하면 개선과제, 제안활동, 품질분임조 활동, 학습조직 (CoP) 등의 다양한 현장개선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 결과, 품질경쟁 력 선두주자로서의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최근 공공기관에 대외 적으로 강화된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내부 구성원들의 혁신 피로 도를 해소하고자 실효성 및 업무간소화 중심으로 제도를 개선하고 전산화 시스템을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대규모 발전설비 건설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품질전문인력 확보와 역량 강화를 통한 무결점 발전소 건설로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