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품질경쟁력우수기업
- 기계 분야 / 14회 선정
- ㈜서연이화

강용석대표이사 부사장

서연이화가 품질경쟁력우수기업에 14년
선정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2022년 창립 50주년을 맞이하는 서연이
화는 새로운 50년을 향하는 첫걸음으로
데이터와 정보 중심의 지능화 제조공장
으로의 전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요구와
역할이 커지는 시대에 발맞추어 ESG경영철학을 내재화하고, 탄
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신소재 개발에 적극 투자하고 있습니
다. 앞으로도 열정과 도전을 통한 변화를 바탕으로 미래의 자동
차 부품 기술을 이끌어가는 선두그룹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품에 따른 계열사 전문화로 시장 확대
1972년 설립된 서연이화는 포니의 내장품 생산을 시작으로 ‘Door Trim, Bumper, Seat, Head Lining, Covering Self, Package Tray, Screen Assy, Pillar Trim’을 국내외에서 생산하는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부품 내외장 전문기업이다.
서연이화의 경영방침은 품질 및 기술경쟁력 확보에 방점을 찍고 있 다. 특히 완성차 업체의 신차개발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면서 지속적 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생산제품의 상품성을 강화하기 위해 신소 재, 신제품 개발에 몰두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제품모델을 디자인하 여 제안하는 등 연구개발을 통한 역량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더불어 제품의 특성과 완성차 업체의 생산기지에 따라 계열사를 전 문화해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장시켜나가는 추세다.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제품의 품질과 특성에 따라 계열회사를 전문화한 결과, 계열회사 간 시너지를 최대치로 이끌어낼 수 있었다. 결과적으 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대한 대응 역량이 강화되면서 벤츠, 포드, 폭스바겐, 아우디, 닛산 등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신규 매출처 로 확보했다.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까지 섭렵한 것이다.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기존에는 사람을 중심으로 한 인지와 감각을 의사판단의 기준으로 삼았다면, 이제는 데이터와 정보를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실시함으로써 제품생 산의 지능화와 혁신을 꾀하고 있다.
한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영진부터 ESG경영의 철학을 받아들이고, 이를 몸소 실천하기 위 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신 소재를 비롯한 연구개발 부문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앞으로도 연구개발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품질관리로 제품 디자인 에서부터 소재개발, 설계, 시험평가, 검증까지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독자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 미래 자동차 부품산업을 선도하는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다.
제품에 따른 계열사 전문화로 시장 확대
1972년 설립된 서연이화는 포니의 내장품 생산을 시작으로 ‘Door Trim, Bumper, Seat, Head Lining, Covering Self, Package Tray, Screen Assy, Pillar Trim’을 국내외에서 생산하는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부품 내외장 전문기업이다.
서연이화의 경영방침은 품질 및 기술경쟁력 확보에 방점을 찍고 있 다. 특히 완성차 업체의 신차개발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면서 지속적 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생산제품의 상품성을 강화하기 위해 신소 재, 신제품 개발에 몰두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제품모델을 디자인하 여 제안하는 등 연구개발을 통한 역량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더불어 제품의 특성과 완성차 업체의 생산기지에 따라 계열사를 전 문화해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장시켜나가는 추세다.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제품의 품질과 특성에 따라 계열회사를 전문화한 결과, 계열회사 간 시너지를 최대치로 이끌어낼 수 있었다. 결과적으 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대한 대응 역량이 강화되면서 벤츠, 포드, 폭스바겐, 아우디, 닛산 등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신규 매출처 로 확보했다.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까지 섭렵한 것이다.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기존에는 사람을 중심으로 한 인지와 감각을 의사판단의 기준으로 삼았다면, 이제는 데이터와 정보를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실시함으로써 제품생 산의 지능화와 혁신을 꾀하고 있다.
한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영진부터 ESG경영의 철학을 받아들이고, 이를 몸소 실천하기 위 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신 소재를 비롯한 연구개발 부문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앞으로도 연구개발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품질관리로 제품 디자인 에서부터 소재개발, 설계, 시험평가, 검증까지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독자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 미래 자동차 부품산업을 선도하는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