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하스 시장 동향
-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는 사회, 경제, 환경적 토대를 위태롭게 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소비함으로써 다음 세대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하는 현명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뜻합니다.
- 미국에서는 이미 지난 1980년대부터 로하스가 소비 트렌트로 형성되기 시작했으며, 2003년 미국 전체 소비자의 30%를 웃도는 6800만 명이 로하스 소비자로 분류돼 2268억 달러에 달하는 시장 규모를 형성하였습니다.
미국 로하스 시장 주요 분야
NMI (Natural Marketing Institute) 2000 조사 자료에 근거
건강과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고조, 생활 패턴 및 소비문화의 변화
-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더라도 보다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택하고 있으며, 환경 보호에 적극적이고, 재활용 가능 제품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 재생가능한 에너지 자원 및 대체 에너지 자원을 이용한 상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개인 또는 가족보다 전체 사회를 생각하는 의식 있는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타성적 소비를 지양하며, 지속 가능한 재료를 이용하고 로하스 소비자의 가치를 존중하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 2003년 로하스족은 전년 대비 7% 성장했으며 전체 소비자의 32.3%인 6800만 명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 2004년 전체 미국 소비자의 27%인 5800명이 로하스족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5% 감소했으나, 향후 매년 10% 내외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새롭게 부상하는 시장입니다.
로하스 소비자, 환경과 사회적 이슈를 가격보다 우선하는 추세
- 전체 로하스족의 80%정도가 제품 선택 시, 환경 친화성을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꼽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역시 중요한 요건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 또한, 이들 중 50.4%가 로하스 제품을 구입 시, 일반 동일 제품의 가격보다 20% 이상 더 지불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에너지절약형 가전제품(96%), 재생에너지(74%), 유기농산물 (63%), 수소 자동차(56%) 순으로 로하스 제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로하스 시장의 주요제품 분야
미국 로하스 시장 성장 가능성 매우 높고 주류 소비계층으로 성장
- 웰빙 라이프에 대한 인식과 행위간의 차이를 기초로 소비자 집단을 구분했으며, 그 중 로하스족의 소비 패턴이 구매단계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반면, 전체 소비자의 39.2%을 차지하는 NOMADICS는 로하스족과 유사한 인식을 가지고 있으나, 실제 구매 단계에서는 소극적인 면을 보이고 있으며, 매년 39%가 로하스족으로 편입되고 있습니다.
미국 로하스 시장 주요 부문별 시장 규모
미국 업계의 로하스 시장 대응 사례 및 전략
그린마케팅 확대
- 소비자들의 환경 문제 인식의 확산 및 로하스 제품에 대한 관심 증대는, 그린 마케팅 유형을 기업의 성격과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좀 더 세분화/구체화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기업 환경 보호주의(Corporate Environmentalism)와 결합된 광고가 그린 마케팅의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홀푸드 같은 환경친화적 기업뿐만 아니라 듀퐁과 같은 환경 비친화적 기업들까지 광고 매체를 기반으로 한 그린 마케팅 전략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습니다.
- 기업들은 사회 기여도를 높이기 위한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로하스 소비자의 79.1%가 아동, 여성, 노동인권 등 사회 문제에 대한 공헌도가 높은 기업의 제품을 선택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으며, 환경 문제를 보다 중요한 요소로서 인식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소비자 추세에 대응하고자 각 기업들은 기업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 그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CSR 프로그램을 점진적으로 강화하는 추세입니다.
- 미국 환경보호 재단(ETA)은 매년 환경친화적 기업 명단을 발표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친환경 주도업체인 Johnson & Johnson, Rockwell Collins , Baxter 이외에 Coca-Cola, 3M , Georgia-Pacific, Hewlett-Packard, Interface Fabrics , International Paper , Pfizer 등의 기업이 추가로 발표되었습니다.
그린마케팅 확대
- 환경경영시스템(EMS) 구축을 통한 원자재 확보, 제조, 유통, 마케팅 등 기업 운영 전 분야에 걸친 환경 생태학적 체제 구축이 기업 혁신의 활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그 중, 듀퐁, 3M, 맥도널드에서 시행중인 독자적인 친환경 프로그램의 성공 사례는 로하스 시장에 진입해 있는 기업들의 독자적 프로그램 개발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듀퐁(Dupont) : 유독 폐기물 전담 부서를 설치하였으며 CFC 대체 물질을 개발하고 발암성 가스를 90% 감소시켰습니다
- 쓰리엠 (3M) : 3P(Pollution, Prevention, Pays) 프로그램 개발과 폐기물 최소화와 재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 맥도널드(McDonald's) : 3R(Reduce, Recycle, Reuse) 프로그램 시행, '환경 행동대(Environmental Action Pack)'라는 교육 프로그램 제공, 연간 1억 달러의 재활용 제품 구입 프로그램(맥 리싸이클) 시행하고 있습니다
- 전체 로하스 소비자의 22.7%을 차지하는 로하스 리더는 기업의 자체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이를 전체 로하스 소비자에게 전파하는 중요한 전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LOHAS 기업 사례
시장구분 | 세부시장 및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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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경제 Sustainable Economy |
친환경 건물 및 산업재, 재생에너지, 자원효율적 제품, 사회적책임투자, 대안교통, 환경관리 <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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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라이프 스타일 Healthy Lifestyles |
네추럴& 유기농 식품과 음료, 다이어트 보조식품, 퍼스널 케어& 뷰티케어 <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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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건강 요법 Alternative Healthcare |
건강 및 웰니스 솔루션, 침술, 동종요법, 자연요법, 홀리스틱 질병 예방, 보완 메디신 |
환경을 배려한라이프 스타일 Ecological Lifestyles |
생태적 가정 및 회사상품, 유기농 및 재활용 섬유제품, 친환경가전, 생태여행 <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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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관리 Personal Development |
마음/신체/영적제품(CD,책,테이프,세미나) 및 서비스, 요가, 피트니스, 체중조절 |
'미국 LOHAS 시장 동향' 출처
-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2006.11.16 보고자료 (Source : LOHAS Journal, Gourmet Retailer, www.lohas.com, The Natural Marketing Instit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