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
-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 광진구시설관리공단


강 호 철광진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지역사회와 더불어 발전하는 공기업
광진구시설관리공단이 2018년에 이어 두
번째로 국가품질경영대회 국가품질혁신
상 서비스 부문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
쁘고 영광입니다. 이번 수상에는 고객의
편익 증진에 더욱 노력하라는 기대와 응원의 뜻이 담겨있다고 생
각합니다. 광진구시설관리공단은 주차와 문화, 체육, 도서관 분야
에서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
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에게 삶의 질을 서비스하는 공공기관
으로서 서비스품질 향상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수상을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해준
임직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객 목소리가 반영된 서비스혁신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광진구시설관리공단 은 ‘고객에게 삶의 질을 서비스하는 최고의 공단’이라는 비전으로 주차, 문화·체육, 도서관 분야에서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힘쓰고 있다. 고객중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고객이 직접 경영계획에 참여 하는 고객모니터링단을 2011년부터 운영해 서비스 점검 및 개선활 동에 반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취합하기 위해 ‘고객 방역 감사관’, ‘시민참여 도서관운영위원회’, ‘주민참여 강좌운영위원 회’ 등의 협의체도 운영 중이다. 광진구시설관리공단의 핵심가치는 총 4가지로 안전, 상생, 신뢰, 전문성이다. 고객에게 신뢰 있는 서비 스를 제공하기 위해 표준화된 서비스를 정립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친절역량강화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일원화된 교육이 아닌 CS전문교육기관을 통해 공단 부서별 특 징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서비스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소통 과 감정컨트롤 역량까지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또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 소비자중심(CCM) 인증을 유지하는 등 고객의 가치 를 최우선한 결과, 현재 대한민국 대표 지방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 고 있다. 현재 광진구시설관리공단은 서비스혁신을 위해 주차난 해 소를 위한 조례를 개정하는 등 제도 개선을 통한 서비스 혁신과 서 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아울러, 공공기관으로 서 지역사회 발전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 중이다. 관내 기초생활수급가정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무료 건 강 교실을 운영하고 취약계층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일일특강을 운 영하고 있다. ESG경영 실천을 위해 사용 완료된 일회용컵 5개 또는 아이스팩 5개를 깨끗이 세척한 후 제출하면 묘목으로 교환해주는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광진구시설관리공단은 앞으로도 고 객신뢰 서비스 관리체계 구축, 직원역량강화 조직문화 확립, 사회적 가치 실현체계 구축, 시설·안전관리 운영체계 구축 등을 전략방향 으로 삼으며 구민의 복리와 편익 증진에 시간을 투자할 것이다.
고객 목소리가 반영된 서비스혁신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광진구시설관리공단 은 ‘고객에게 삶의 질을 서비스하는 최고의 공단’이라는 비전으로 주차, 문화·체육, 도서관 분야에서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힘쓰고 있다. 고객중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고객이 직접 경영계획에 참여 하는 고객모니터링단을 2011년부터 운영해 서비스 점검 및 개선활 동에 반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취합하기 위해 ‘고객 방역 감사관’, ‘시민참여 도서관운영위원회’, ‘주민참여 강좌운영위원 회’ 등의 협의체도 운영 중이다. 광진구시설관리공단의 핵심가치는 총 4가지로 안전, 상생, 신뢰, 전문성이다. 고객에게 신뢰 있는 서비 스를 제공하기 위해 표준화된 서비스를 정립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친절역량강화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일원화된 교육이 아닌 CS전문교육기관을 통해 공단 부서별 특 징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서비스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소통 과 감정컨트롤 역량까지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또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 소비자중심(CCM) 인증을 유지하는 등 고객의 가치 를 최우선한 결과, 현재 대한민국 대표 지방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 고 있다. 현재 광진구시설관리공단은 서비스혁신을 위해 주차난 해 소를 위한 조례를 개정하는 등 제도 개선을 통한 서비스 혁신과 서 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아울러, 공공기관으로 서 지역사회 발전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 중이다. 관내 기초생활수급가정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무료 건 강 교실을 운영하고 취약계층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일일특강을 운 영하고 있다. ESG경영 실천을 위해 사용 완료된 일회용컵 5개 또는 아이스팩 5개를 깨끗이 세척한 후 제출하면 묘목으로 교환해주는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광진구시설관리공단은 앞으로도 고 객신뢰 서비스 관리체계 구축, 직원역량강화 조직문화 확립, 사회적 가치 실현체계 구축, 시설·안전관리 운영체계 구축 등을 전략방향 으로 삼으며 구민의 복리와 편익 증진에 시간을 투자할 것이다.

회사소개
- 소재지 :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76
- 자본금 : 4억 원
- 매출액 : 185억 원(2021년)
- 종업원 수 : 244명
- 주요 생산품 : 주차사업, 문화·체육 사업, 도서관 사업 등 공공 시설물 유지관리
추진성과
구 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
매출액(억 원) | 214 | 183 | 185 |
민원발생건수(건) | 449 | 423 | 409 |
고객만족도조사(자체/점) | 84.8 | 84.2 | 89.5 |
- 2021 광진경찰서 범죄예방 우수시설 인증 취득
- 2021 교육부 교육기부 우수기관 및 동아리 인증제
- 2021 국가생산성대회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
- 2020 폭력예방교육 우수기관 여성가족부장관표창 수상
- 2020 서울시민카드 이용활성화 기관평가 최우수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