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
-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인 택 환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현장중심 소통으로 구민 맞춤형 서비스 발굴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이 국가품질혁신
상 서비스 부문 장관표창을 수상하게 되
어 큰 영광입니다. 이용 주민의 여가선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양질의 공공서비
스를 제공하려 힘쓴 임직원의 노력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이 자리
를 빌려 한마음 한뜻으로 땀 흘려준 임직원들에게 다시 한번 감
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앞으로도 구민
의 일상에 행복의 가치가 더해질 수 있도록 구민의 목소리를 공
단 경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입니다. 또 예방적 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해 구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에서 최상의 공공서
비스를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민 중심의 사회적 가치 실현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구민이 시설의 주인이다’라는 설립 기 조 아래 이용 주체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으며, 서비스 혁신에 대한 CEO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구민의 일상에 행복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먼저, 전사적 차원의 서비스 부문 개선을 위해 CS포인트 제도를 구축하고 서비스 품질 측정을 계량화했다. 이와 함께 수집된 VOC에 대해 정기 분석을 진행하고 해당 내용을 경영 에 반영했다. 또 구민의 목소리를 서비스 창출 및 경영 전반에 활용 하기 위해 통합민원처리시스템인 ‘민원처리실록’을 개설, 고객 소통 간담회 및 다양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대문 구시설관리공단은 구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최소비용에 의 한 최대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수입 증대 및 비용 절감을 통한 경영 개선 합리화 과제를 추진 중이다. 그 결과, 현재까지 총 68개 수지 개선 사업을 완료했으며, 5.6억 원의 경영개선 성과를 달성했다.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공공시설물을 사용하는 구민 모두가 더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물을 영위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예방적 안전 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있다. 이에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현장 에 있다’는 마인드로 현장 상황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2인 1조 의 재난·안전관리 전담 조직 구성을 의무화했다. FMS시스템 도입 을 통한 시설·안전 관리 업무에 효율성을 더해 범죄예방 우수주 차장 인증, 청소년 수련시설 최우수 선정, ISO 45001 인증 및 ISO 14001 인증 등을 획득하기도 했다.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지역사회 나눔을 통한 사회 적 가치 실현을 위해 경영자문위원회 운영, 주차 및 지역상권 등 지 역문제 해결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나아가 ‘구민을 위한 시설관리공단’으로 한 걸음 더 도약하기 위해 대외 이해관계 자를 위한 다양한 소통 창구를 마련할 생각이다. 구민들의 요구사 항과 불편사항을 수시로 파악해 미래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경영 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구민 중심의 사회적 가치 실현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구민이 시설의 주인이다’라는 설립 기 조 아래 이용 주체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으며, 서비스 혁신에 대한 CEO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구민의 일상에 행복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먼저, 전사적 차원의 서비스 부문 개선을 위해 CS포인트 제도를 구축하고 서비스 품질 측정을 계량화했다. 이와 함께 수집된 VOC에 대해 정기 분석을 진행하고 해당 내용을 경영 에 반영했다. 또 구민의 목소리를 서비스 창출 및 경영 전반에 활용 하기 위해 통합민원처리시스템인 ‘민원처리실록’을 개설, 고객 소통 간담회 및 다양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대문 구시설관리공단은 구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최소비용에 의 한 최대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수입 증대 및 비용 절감을 통한 경영 개선 합리화 과제를 추진 중이다. 그 결과, 현재까지 총 68개 수지 개선 사업을 완료했으며, 5.6억 원의 경영개선 성과를 달성했다.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공공시설물을 사용하는 구민 모두가 더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물을 영위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예방적 안전 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있다. 이에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현장 에 있다’는 마인드로 현장 상황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2인 1조 의 재난·안전관리 전담 조직 구성을 의무화했다. FMS시스템 도입 을 통한 시설·안전 관리 업무에 효율성을 더해 범죄예방 우수주 차장 인증, 청소년 수련시설 최우수 선정, ISO 45001 인증 및 ISO 14001 인증 등을 획득하기도 했다.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지역사회 나눔을 통한 사회 적 가치 실현을 위해 경영자문위원회 운영, 주차 및 지역상권 등 지 역문제 해결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나아가 ‘구민을 위한 시설관리공단’으로 한 걸음 더 도약하기 위해 대외 이해관계 자를 위한 다양한 소통 창구를 마련할 생각이다. 구민들의 요구사 항과 불편사항을 수시로 파악해 미래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경영 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회사소개
- 소재지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무학로 89
- 자본금 : 7억 원
- 매출액 : 145억 원(2021년 기준)
- 종업원 수 : 217명
- 주요 생산품 : 주차시설, 체육·문화시설, 구립도서관, 공공·휴양 시설 등
추진성과
구 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추정) |
---|---|---|---|
사업수입(억 원) | 56 | 67 | 101 |
고객만족도 점수(점) | 85.4 | 87.1 | 88 |
전화서비스 품질(점) | 93.7 | 94.9 | 95 |
신속 민원처리율(%) | 99.4 | 99.8 | 99.9 |
- 2022 전국 도서관운영평가 정보화도서관 국무총리표창 수상
- 2021 제27회 독서문화진흥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수상
- 2021 서울시 도서관 발전 유공기관 시장표창 수상
- 2021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우수기관 인증 취득
- 2020 여성가족부 주관 청소년수련시설 최우수 시설 선정
- ISO 10002 인증 취득(7년 연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