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
-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 아산시시설관리공단


이 종 민아산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
혁신과 소통으로 열린 경영 실현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이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부문 장관표창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아산시
시설관리공단은 2014년 11월 설립 후, 지
금까지 시민 생활에 밀접한 SOC 시설들을 운영하며 ‘시민 생활
편익과 복리 증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이번 수상을
통해 이 부분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 같아 매우 뿌듯합니다.
또한 수상하기까지 서비스혁신을 위해 함께 애써주신 공단 모든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은
지금처럼 내·외부 고객의 의견을 사업에 적극 반영해 공공서비스
의 품질 고도화를 이룩하겠습니다.
스마트행정 위한 소통채널 구축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은 시민에게 보다 더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다방면의 소통채널을 강화했다. 특히 시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 취하기 위해 고객위원회 및 사업장별 고객모니터단을 운영해 내부 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시설과 서비스들의 문제점을 보완해 왔 다. 아울러, 코로나 장기화 속에서도 시민과의 원활한 소통과 정보 제공을 위해 MZ세대로 구성된 대학생 SNS서포터즈와 아산시시설 관리공단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물론 언론 매체를 활용해 공단 주요 사업을 신속하게 보도했다. 또한 코로나 장기화로 피로 감을 느끼는 주민들을 위해 문화생활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 도록 비대면 및 디지털 사업을 확대했다. 대표적으로 주민에게 스 마트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영주차장 16곳을 통합 한 통합주차관제센터를 설치했으며, 공영주차장 이용 중 발생하는 주차요금 감면, 기기 오류 등의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했다.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은 코로나라는 위기 속에서도 성장을 위한 노 력을 멈추지 않았다. 먼저 그린뉴딜을 위해 친환경 정책을 적극적 으로 실천하며 지역 내 친환경 에너지 도입을 유도하고 있다. 생활 자원처리장의 폐기물 소각 시 발생하는 스팀 에너지를 마을 기업 및 지역 업체에 공급해 연간 약 25,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있다. 또한 충청권 시설관리공단 최초로 수소충전소를 운영하게 됐 으며, 아산시가 발 빠르게 ‘수소 사회’로 진입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처럼 시민 복리 증진 및 투명경영을 위한 공단의 노력이 대내외 결실로 나타나고 있다. 2021년 행정안전부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물론, ISO 37001 인증 획득, 여성가족부 가족친화 기관에 3회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직원이 행복해야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을 이용하는 시민 모두가 행 복하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은 지금의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선제적이고 과감한 경영혁신을 지속해 고객과 직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혁신적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스마트행정 위한 소통채널 구축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은 시민에게 보다 더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다방면의 소통채널을 강화했다. 특히 시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 취하기 위해 고객위원회 및 사업장별 고객모니터단을 운영해 내부 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시설과 서비스들의 문제점을 보완해 왔 다. 아울러, 코로나 장기화 속에서도 시민과의 원활한 소통과 정보 제공을 위해 MZ세대로 구성된 대학생 SNS서포터즈와 아산시시설 관리공단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물론 언론 매체를 활용해 공단 주요 사업을 신속하게 보도했다. 또한 코로나 장기화로 피로 감을 느끼는 주민들을 위해 문화생활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 도록 비대면 및 디지털 사업을 확대했다. 대표적으로 주민에게 스 마트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영주차장 16곳을 통합 한 통합주차관제센터를 설치했으며, 공영주차장 이용 중 발생하는 주차요금 감면, 기기 오류 등의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했다.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은 코로나라는 위기 속에서도 성장을 위한 노 력을 멈추지 않았다. 먼저 그린뉴딜을 위해 친환경 정책을 적극적 으로 실천하며 지역 내 친환경 에너지 도입을 유도하고 있다. 생활 자원처리장의 폐기물 소각 시 발생하는 스팀 에너지를 마을 기업 및 지역 업체에 공급해 연간 약 25,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있다. 또한 충청권 시설관리공단 최초로 수소충전소를 운영하게 됐 으며, 아산시가 발 빠르게 ‘수소 사회’로 진입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처럼 시민 복리 증진 및 투명경영을 위한 공단의 노력이 대내외 결실로 나타나고 있다. 2021년 행정안전부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물론, ISO 37001 인증 획득, 여성가족부 가족친화 기관에 3회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직원이 행복해야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을 이용하는 시민 모두가 행 복하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은 지금의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선제적이고 과감한 경영혁신을 지속해 고객과 직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혁신적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회사소개
- 소재지 : 충청남도 아산시 배미로 154
- 자본금 : 8억 원
- 매출액 : 376억 원(2022년 추정)
- 종업원 수 : 368명
- 주요 생산품 : 문화복지, 환경, 교통, 관광, 체육 분야 15개 사업(시설) 등
추진성과
구 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추정) |
---|---|---|---|
예산액(억 원) | 265 | 354 | 385 |
수입액(억 원) | 116 | 141 | 156 |
- 2022 지역사회 공헌 인정제 취득
- 2021 ISO 37001 인증 취득
- 2020 저탄소 생활 경영대회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 수상
- 2020 지방공기업 발전 유공 국무총리표창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