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통령표창
- 국가품질대상
- 롯데월드


최 홍 훈롯데월드 대표이사
롯데월드가 국가품질대상 대통령표창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어 매우 영광이고 자랑스럽습니다. 품질경영 혁신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창출한 다양한 성과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만큼 전 임직원과 이 영광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롯데월드는 ‘온오프라인 테마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선도기업이된다’는 비전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품질경영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대한민국 대표 테마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이번 수상을 발판 삼아 앞으로도 최고의 서비스와 새로운 콘텐츠로 고객에게는 행복한 추억을, 사회에는 지속가능한 가치를 선사할 롯데월드의여정에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온오프라인 테마 엔터테인먼트 분야 선도기업
롯데월드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2021년 4월 ‘온오프라인 테마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선도기업이 된다’는 비전을 새롭게 선포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기존사업 강화, 기존사업 확장, 신규사업 추진이라는 3대 전략 방향을 설정해 새로운 전략적 도전을 펼치고 있다. 롯데월드만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이고 고객과 즐거운 추억을 함께 만들어가는 ‘Good Memory Creator’ 역할을 하며 최고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가족형 테마파크, 스릴형 어트랙션을 넘어 다양한 도전과 시도로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캐릭터 IP와 콘텐츠 역량을 활용해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테마파크 공간을 확장하고 있다. 더불어 MZ세대를 타깃으로 캐릭터를 리브랜딩한 팝업스토어를 출점해 100여 가지의 캐릭터 상품을 판매해 인기를 끌었고,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와의 협업으로 캐릭터 굿즈 펀딩도 진행한 바 있다. 이외에도 온라인 교육 콘텐츠 ‘로티 프렌즈’ 론칭, 대형 IP 콘텐츠 상설 매장 ‘부스럭(BOOTH LUCK)’ 오픈 등 캐릭터 IP 활용 콘텐츠 사업도 적극 확장중이다
체계적이고 공정한 인적자원관리·유연한 조직문화
온오프라인 테마 엔터테인먼트 분야 선도기업
롯데월드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2021년 4월 ‘온오프라인 테마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선도기업이 된다’는 비전을 새롭게 선포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기존사업 강화, 기존사업 확장, 신규사업 추진이라는 3대 전략 방향을 설정해 새로운 전략적 도전을 펼치고 있다. 롯데월드만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이고 고객과 즐거운 추억을 함께 만들어가는 ‘Good Memory Creator’ 역할을 하며 최고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가족형 테마파크, 스릴형 어트랙션을 넘어 다양한 도전과 시도로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캐릭터 IP와 콘텐츠 역량을 활용해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테마파크 공간을 확장하고 있다. 더불어 MZ세대를 타깃으로 캐릭터를 리브랜딩한 팝업스토어를 출점해 100여 가지의 캐릭터 상품을 판매해 인기를 끌었고,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와의 협업으로 캐릭터 굿즈 펀딩도 진행한 바 있다. 이외에도 온라인 교육 콘텐츠 ‘로티 프렌즈’ 론칭, 대형 IP 콘텐츠 상설 매장 ‘부스럭(BOOTH LUCK)’ 오픈 등 캐릭터 IP 활용 콘텐츠 사업도 적극 확장중이다
체계적이고 공정한 인적자원관리·유연한 조직문화
롯데월드는 ‘고객에게 즐겁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여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는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준다’는 미션을 바탕으로 우수 인재육성, 전문역량 강화, 업무몰입 지원, 조직문화 개선 등 인적자원관리 전략을 수립해 전개하고 있다. 전사 직무분석을 기반으로 적정 인원을 산정해 인력충원과 재배치 등을 시행한다. 매년전 직원 대상 희망부서와 직무조사를 진행해 개인의 역량을 반영한 직무에 배치하며, 신규 사업장 오픈 시 사내 공모를 통한 이동배치를 시행해 업무 효율성과 몰입도를 극대화함은 물론 공정한 보상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의 목표 집중력과 달성률을 높인다. 또한 일·가정 양립을 위해 가족친화적 직장문화를 지향하고, ‘님 호칭제도’로 상호존중하는 조직문화를 정립하고 있다. 내부 직원 역시 고객이라는 대표이사의 의지에 따라 고객 접점 직원을 악성 컴플레인 고객으로부터 보호하고자 ‘특별응대 고객 매뉴얼’도 제작했고 ‘접점 직원 감정 보호 선포식’을 통해 직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건전한 근로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A Better World’를 위한 ESG경영
롯데월드는 2021년 3월 업계 최초로 ESG경영을 선포하고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A Better World: 더 좋은 세상을 위하여’라는 핵심 슬로건 아래 환경(E)분야 Green, 사회(S)분야 Together, 경영체제(G)분야 Fair의 키워드를 정하고 80여 가지의 추진 과제를 실천 중이다.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해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의 꿈이 실현되는 세상’이라는 CSR 비전에 따라 롯데월드가 테마파크로 지닌 특장점을 활용한 특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꾸준히 이어오며 세상을 더욱 따뜻하게 밝히고 있다. 환경적 책임 수행을 위해서 아쿠아리움에서는 해양오염과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알리는 엑스포 해양관, 해양생물 보호海 캠페인, 해양 정화 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전사 모두 친환경 쇼핑 봉투와 빨대를 활용하고 대중교통 이용 독려를 통한 탄소 배출 저감 등 손님과 함께하는 친환경 ‘그린월드 캠페인’을 펼치며 ‘더 좋은 세상을 위해’라는 메시지를 다채로운 방식으로 실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경제적 책임 이행을 위해 파트너사 지원 및 스타트업 협업, 파트너사 안전관리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파트너사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협업과 투자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A Better World’를 위한 ESG경영
롯데월드는 2021년 3월 업계 최초로 ESG경영을 선포하고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A Better World: 더 좋은 세상을 위하여’라는 핵심 슬로건 아래 환경(E)분야 Green, 사회(S)분야 Together, 경영체제(G)분야 Fair의 키워드를 정하고 80여 가지의 추진 과제를 실천 중이다.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해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의 꿈이 실현되는 세상’이라는 CSR 비전에 따라 롯데월드가 테마파크로 지닌 특장점을 활용한 특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꾸준히 이어오며 세상을 더욱 따뜻하게 밝히고 있다. 환경적 책임 수행을 위해서 아쿠아리움에서는 해양오염과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알리는 엑스포 해양관, 해양생물 보호海 캠페인, 해양 정화 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전사 모두 친환경 쇼핑 봉투와 빨대를 활용하고 대중교통 이용 독려를 통한 탄소 배출 저감 등 손님과 함께하는 친환경 ‘그린월드 캠페인’을 펼치며 ‘더 좋은 세상을 위해’라는 메시지를 다채로운 방식으로 실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경제적 책임 이행을 위해 파트너사 지원 및 스타트업 협업, 파트너사 안전관리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파트너사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협업과 투자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회사소개
- 주요 생산품 :
- 테마파크, 전망대, 아쿠아리움, 워터파크, 캐릭터 IP 등 - 소재지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240
- 매출액 : 3,800억 원(2023년 추정)
- 종업원 수 : 1,890명
추진성과
구 분 | 2021년 | 2022년 | 2023년(추정) |
---|---|---|---|
매출액(억 원) | 1,499 | 3,307 | 3,800 |
입장객(천 명) | 3,774 | 8,580 | 9,530 |
- 2023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3회 연속)
- 2023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ISMS-P) 인증
- 2023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 획득
- 2023 실내공기질 인증(국내 최초 7회 연속)
- 2023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테마파크 부문 1위(13년 연속)
- 2023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테마파크 부문 1위(13년 연속)
- 2023 국가브랜드대상 테마파크 부문 1위(14년 연속)
- 2022 관광진흥유공 정부 포상 대통령표창 수상
- 2022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 2022 가족친화경영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