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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품질대상
- 한전KDN(주)


김 장 현한전KDN(주) 대표이사
한전KDN이 에너지ICT 글로벌 Top-Tier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시점에 품질 분야 최고 권위의 국가품질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습니다. 한전KDN은 31년간의 전력ICT 기반기 술을 바탕으로 에너지 기술 고도화를 이끌고 ‘친환경, 디지털 중심의 에너지ICT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너지ICT로 業의 영역을 확장하고 플랫폼 사업으로 사업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한전KDN의 소명입니다. 국내 유일 에너지ICT 공기업이라는 강점으로 국민지향적 KDN형 ESG 실현과 경영체계 지속혁신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에너지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 국민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투명한 지배구조를 추구하는 진정성 있는 에너지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힘차게 성장 하겠습니다.
한전KDN은 국내 유일 전력기술과 ICT의 융복합 전문회사로 탈산 소화 디지털전환 시대를 맞이하여 2021년 2030 전략체계를 재정립했다. ‘친환경, 디지털 중심의 에너지ICT 플랫폼 전문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디지털전환, 業의 확장, ESG 확산, 경영혁신 등 4가지 전략목표를 수립하고 효율성과 사회적 가치가 조화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디지털화, 업(業)의 확장으로 에너지 산업 선도
한전KDN은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발맞춰 전력공급망 디지털화 촉진 및 전력설비 운영 품질 강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했으며 재생에너지를 수용하며 신시장 운영 규칙을 반영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전력설비에 AICBM(AI, IoT, Cloud, Big Data, Mobile) 기술을 적용해 발전원가 절감에 성공했고 분산전원을 포함한 배전망을 통합관리하는 차세대 배전망 운영기술을 확보했다. 또한 대국민 전기 요금 청구 서비스를 개선하고 국민 전기소비 패턴 변화를 반영한 계시별 요금제를 적기에 구현하여 오류판별 정확도 100% 달성했다. 에너지 융합의 시대를 맞이하여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신사업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한전KDN은 산업통상자원부 1호 ‘데이터 결합 전문기관’으로 선정되어 신뢰성이 검증된 검침데이터 서비스를 활용해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자에게 선제적 할인을 지원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 해결과 대국민 서비스 강화 등을 실현했다. 개인정보 이상행위 접속관리시스템 고도화, 원격관리시스템(VDI) 접근 감시 강화 등 각종 보안활동으로 국내 최고의 사이버 보안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울러 한전KDN 자체 빅데이터 보안관제시스템 구축으로 해외솔루션에만 의존하던 방식에서 탈피하고 41개 공공기관의 업무망 보안관제 연동에 따른 이용 한도는 두 배로 늘리면서 외국에 지불하는 라이선스 비용은 절감하는 성과를 냈다.
KDN형 ESG 실현으로 국민과 동행
한전KDN은 국내 유일 전력기술과 ICT의 융복합 전문회사로 탈산 소화 디지털전환 시대를 맞이하여 2021년 2030 전략체계를 재정립했다. ‘친환경, 디지털 중심의 에너지ICT 플랫폼 전문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디지털전환, 業의 확장, ESG 확산, 경영혁신 등 4가지 전략목표를 수립하고 효율성과 사회적 가치가 조화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디지털화, 업(業)의 확장으로 에너지 산업 선도
한전KDN은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발맞춰 전력공급망 디지털화 촉진 및 전력설비 운영 품질 강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했으며 재생에너지를 수용하며 신시장 운영 규칙을 반영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전력설비에 AICBM(AI, IoT, Cloud, Big Data, Mobile) 기술을 적용해 발전원가 절감에 성공했고 분산전원을 포함한 배전망을 통합관리하는 차세대 배전망 운영기술을 확보했다. 또한 대국민 전기 요금 청구 서비스를 개선하고 국민 전기소비 패턴 변화를 반영한 계시별 요금제를 적기에 구현하여 오류판별 정확도 100% 달성했다. 에너지 융합의 시대를 맞이하여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신사업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한전KDN은 산업통상자원부 1호 ‘데이터 결합 전문기관’으로 선정되어 신뢰성이 검증된 검침데이터 서비스를 활용해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자에게 선제적 할인을 지원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 해결과 대국민 서비스 강화 등을 실현했다. 개인정보 이상행위 접속관리시스템 고도화, 원격관리시스템(VDI) 접근 감시 강화 등 각종 보안활동으로 국내 최고의 사이버 보안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울러 한전KDN 자체 빅데이터 보안관제시스템 구축으로 해외솔루션에만 의존하던 방식에서 탈피하고 41개 공공기관의 업무망 보안관제 연동에 따른 이용 한도는 두 배로 늘리면서 외국에 지불하는 라이선스 비용은 절감하는 성과를 냈다.
KDN형 ESG 실현으로 국민과 동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한전KDN의 특성을 살려 취약계 층 아동과 시각장애인에게 IT 복지를 제공하고 있다. ‘IT의 싹을 틔우다’라는 의미를 지닌 ‘KDN IT움’은 아동보호시설에 IT 기기를 설치하는 활동으로 전국 54개의 IT움을 설치해 지역 아동의 IT 교육을 지원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KDN IT ON’ 사업으로 시각장애인 맞춤형 IT 설비를 제공해 점자정보단말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참여 인원 중에서 점역교정사가 배출되고 이들이 교육 프로그램의 강사로 활약하며 선순환을 이루고 있다. 한전KDN은 ESG경영이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중소기업 대상의 ESG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지원기업의 사업 만족도 98.5% 달성 등 맞춤형 ESG경영 종합지원으로 에너지ICT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
경영체계 혁신을 통한 효율성 향상
이사회 운영 활성화 및 책임경영 역할 강화를 위해 여성 비상임이사 확대, 노동 비상임이사 선임 등으로 구성원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노사협력 경영체계를 구축해 이사회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했다. 한전KDN은 전략과 연계되는 대내외 사업 타당성을 재검토하여 재무 유동성 리스크를 조기에 해결했으며 국제금리 상승기에는 금융상품을 전략적으로 운용하고 자금수지 관리 방법을 다양화하여 안정적인 유동성을 확보했다. 또한, 공기업 최초로 ‘전문기관 위탁 일임방식’ 도입으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자금 운용의 객관성과 합리성을 확보하는 재무혁신을 이끌어내고 있다. 한전KDN은 공공데이터 및 품질관리교육을 진행해 직원들의 인식 개선을 유도하고 공공데이터 활용 건수, 개방항목 증가 등으로 2년 연속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평가 품질관리 분야에서 우수등급(만점)의 성과를 내기도 했다. 앞으로 한전KDN은 친환경에너지를 활용한 ICT 사업개발 확대와 탄소중립 에너지ICT 신사업 확대로 미래에너지ICT를 선도하는 글로벌 톱티어(Global Top Tier)의 위상을 지켜나갈 것이다.
경영체계 혁신을 통한 효율성 향상
이사회 운영 활성화 및 책임경영 역할 강화를 위해 여성 비상임이사 확대, 노동 비상임이사 선임 등으로 구성원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노사협력 경영체계를 구축해 이사회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했다. 한전KDN은 전략과 연계되는 대내외 사업 타당성을 재검토하여 재무 유동성 리스크를 조기에 해결했으며 국제금리 상승기에는 금융상품을 전략적으로 운용하고 자금수지 관리 방법을 다양화하여 안정적인 유동성을 확보했다. 또한, 공기업 최초로 ‘전문기관 위탁 일임방식’ 도입으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자금 운용의 객관성과 합리성을 확보하는 재무혁신을 이끌어내고 있다. 한전KDN은 공공데이터 및 품질관리교육을 진행해 직원들의 인식 개선을 유도하고 공공데이터 활용 건수, 개방항목 증가 등으로 2년 연속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평가 품질관리 분야에서 우수등급(만점)의 성과를 내기도 했다. 앞으로 한전KDN은 친환경에너지를 활용한 ICT 사업개발 확대와 탄소중립 에너지ICT 신사업 확대로 미래에너지ICT를 선도하는 글로벌 톱티어(Global Top Tier)의 위상을 지켜나갈 것이다.

회사소개
- 주요 생산품 :
- 전력통신 분야 인프라 구축 및 유지보수, 전력정보 시스템 운영·개발, 전력 계통 및 배전 자동화시스템 구축·운영, 전력 통신망 구축 및 유지보수, 전력 보안·신재생에너지 사업 - 소재지 : 전라남도 나주시 빛가람로 661
- 자본금 : 640억 원(2022년)
- 매출액 : : 7,146억 원(2023년 추정)
- 종업원 수 : 2,967명
추진성과
구 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추정) |
---|---|---|---|
매출액(백만 원) | 641,308 | 673,261 | 739,453 |
핵심전문가 육성(명) | 329 | 393 | 397 |
동반성장 체감도(%) | 92.8 | 93.7 | 95.1 |
- 2023 대한민국 ESG경영대상 명예의 전당
- 2023 국가산업대상 경영혁신 부문(2년 연속)
- 2023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대상 수상
- 2022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대통령표창 수상
- 2022 SRMQ 명예의 전당
- 2022 탄소중립 녹생경영 대상 지속가능경영 부문
- 2021 품질경쟁력우수기업 명예의 전당 헌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