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통령표창
- 국가품질혁신상 디지털전환 부문
- DB손해보험㈜


정 종 표 대표이사 사장
DB손해보험이 국가품질혁신상 디지털전환 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게 된 것에 큰 자부심을 느끼며 회사를 대표하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당사는 ‘고객과 함께 행복한 사회를 추구하는 글로벌 보험금융그룹’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9년 디지털전환을 선포하고 현재까지 혁신과제추진, OneTeam 활동 등의 내부 혁신활동과 외부자원을 활용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병행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신성장동력 확보, 중장기적인 디지털전환 체질 개선 등을 통한 지속적인 경쟁 우위 확보와 경영 효율성 증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앞으로도 DB손해보험의 모든 임직원은 ‘기본과 원칙을 지키면 나아갈 길이 생긴다’는 ‘本立道生’의 자세로 디지털 혁신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매진하겠습니다.
DB손해보험은 1962년 창립 후 ‘고객과 함께 행복한 사회를 추구하는 글로벌 보험금융그룹’이라는 비전 아래 체계적이고 강력한 디지털 경영혁신을 통해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고객, 채널, 상품, 프로세스, 조직문화 등 5개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디지털 기반의 밸류체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핵심 영역에 대한 디지털전환 비전 수립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 융합 기반의 디지털 인슈어런스(Digital Insurance) 전환을 이루기 위해 디지털 4C(Customer Centric, Innovative Corporate, Connected Ecosystem, Sustainable Creativity), 드라이버스(Digital Drivers)를 전략 방향으로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 채널, 상품, 프로세스, 조직문화 등 핵심 영역에 대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인슈어테크 신기술을 활용한 신상품 및 서비스를 발굴하고 모든 업무 영역의 효율화를 실현하여 업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보험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5년까지 추진할 3단계의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여 인슈어테크 혁신전략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1단계 2022년까지 ‘디지털 기반의 밸류체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오픈 이노베이션 등의 관련 과제를 추진하였다. 2단계인 2024년까지 ‘디지털 금융 사업 강화’를 목표로 데이터, 헬스케어 등의 분야에서 비즈니스와 디지털이 융합된 디지털 금융 신사업을 발굴, 확대하고 있다. 3단계의 시작인 2025년부터는 ‘DB 디지털 종합 플랫폼’ 구축을 통해 보험, 투자, 헬스케어, 비금융 등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보험 소비자의 편익 증대를 실현할 계획이다.
오픈 이노베이션 추진으로 인슈어테크 역량 확보
DB손해보험은 1962년 창립 후 ‘고객과 함께 행복한 사회를 추구하는 글로벌 보험금융그룹’이라는 비전 아래 체계적이고 강력한 디지털 경영혁신을 통해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고객, 채널, 상품, 프로세스, 조직문화 등 5개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디지털 기반의 밸류체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핵심 영역에 대한 디지털전환 비전 수립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 융합 기반의 디지털 인슈어런스(Digital Insurance) 전환을 이루기 위해 디지털 4C(Customer Centric, Innovative Corporate, Connected Ecosystem, Sustainable Creativity), 드라이버스(Digital Drivers)를 전략 방향으로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 채널, 상품, 프로세스, 조직문화 등 핵심 영역에 대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인슈어테크 신기술을 활용한 신상품 및 서비스를 발굴하고 모든 업무 영역의 효율화를 실현하여 업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보험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5년까지 추진할 3단계의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여 인슈어테크 혁신전략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1단계 2022년까지 ‘디지털 기반의 밸류체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오픈 이노베이션 등의 관련 과제를 추진하였다. 2단계인 2024년까지 ‘디지털 금융 사업 강화’를 목표로 데이터, 헬스케어 등의 분야에서 비즈니스와 디지털이 융합된 디지털 금융 신사업을 발굴, 확대하고 있다. 3단계의 시작인 2025년부터는 ‘DB 디지털 종합 플랫폼’ 구축을 통해 보험, 투자, 헬스케어, 비금융 등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보험 소비자의 편익 증대를 실현할 계획이다.
오픈 이노베이션 추진으로 인슈어테크 역량 확보
DB손해보험은 2019년부터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하여 디지털 기술의 발전 속도에 걸맞은 인슈어테크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DB손해보험은 정부정책에 발맞춰 스타트업을 양성하는 8개의 공공기관및 2개의 민간기업과 협업해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에 힘쓰고 있다. 스타트업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벤처캐피탈 중심의 투자 기관 네트워크를 확보하여 차별화된 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 구축에 기여했다. 협업 형태에 따라 엑셀러레이팅 중심의 프로그램형, 비즈니스 밋업 중심의 탐색형, 내부 과제 해결을 위한 문제해결형 방식으로 구분하여 전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혁신 스타트업과 신상품 개발은 물론, 플랫폼 기반의 제휴를 통해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 한편, 신규 서비스 도입을 통한 고객만족도를 제고하고, 신기술 기반으로 임직원의 업무 생산성을 향상하고 있다.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디지털 혁신 전환 추진
DB손해보험은 CEO가 주관하는 혁신위원회를 통하여 중장기 경영계획을 바탕으로 전사 혁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 과제를 선정한다. 이에 맞춰 전담조직을 구성해 인력 양성, 과제 관리 등 혁신 실현을 위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혁신 프로젝트로 지정된 과제는 시스템을 통해 통합 관리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통해 실효성을 제고한다.이러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DB손해보험 디지털 혁신 2025 계획수립, 디지털 공감대 형성 프로그램 운영, 인슈어테크 전문 인력 양성, RPA 기반 업무 자동화, 전사 디지털 수준 진단 및 과제 도출, 인공지능 기반 운영 효율성 향상, 스마트 컨택센터 2단계 오픈,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구축, STT(Speech-To-Text) 시스템 구축, 빅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체계화, 개인화 분석을 활용한 고객 유형별 보장분석 고도화, 신용대출 가망고객 추천 모델 운영 등의 디지털 기술을 체계적으로 접목한 디지털전환을 통해 밸류체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후방산업과 연계가 가능한 비즈니스 영역을 발굴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앞으로도 DB손해보험은 전사적인 디지털 혁신경영을 추진해 신성장동력 발굴 로드맵을 수립하고 경영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달성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디지털 혁신 전환 추진
DB손해보험은 CEO가 주관하는 혁신위원회를 통하여 중장기 경영계획을 바탕으로 전사 혁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 과제를 선정한다. 이에 맞춰 전담조직을 구성해 인력 양성, 과제 관리 등 혁신 실현을 위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혁신 프로젝트로 지정된 과제는 시스템을 통해 통합 관리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통해 실효성을 제고한다.이러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DB손해보험 디지털 혁신 2025 계획수립, 디지털 공감대 형성 프로그램 운영, 인슈어테크 전문 인력 양성, RPA 기반 업무 자동화, 전사 디지털 수준 진단 및 과제 도출, 인공지능 기반 운영 효율성 향상, 스마트 컨택센터 2단계 오픈,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구축, STT(Speech-To-Text) 시스템 구축, 빅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체계화, 개인화 분석을 활용한 고객 유형별 보장분석 고도화, 신용대출 가망고객 추천 모델 운영 등의 디지털 기술을 체계적으로 접목한 디지털전환을 통해 밸류체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후방산업과 연계가 가능한 비즈니스 영역을 발굴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앞으로도 DB손해보험은 전사적인 디지털 혁신경영을 추진해 신성장동력 발굴 로드맵을 수립하고 경영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달성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회사소개
- 주요 생산품 :
- 손해보험 - 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32 DB금융센터
- 자본금 : 5조500억 원(2022년)
- 매출액 : : 16조7,000억 원(2023년 추정)
- 종업원 수 : 4,659명
추진성과
구 분 | 2021년 | 2022년 | 2023년(추정) |
---|---|---|---|
순외형매출액(조 원) | 14.0 | 15.2 | 739,453 |
보유고객수(만 명) | 1,061 | 1,105 | 1,200 |
AM Best 신용평가등급 | Excellent | Excellent | Superior |
디지털전환 혁신 재무성과(억 원) |
458 | 550 | 600 |
- 2023 고용노동부,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공동 인증 ‘2023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 HRD)’ 선정
- 2023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 7년 연속 수상
- 2023 A.M.Best 신용 평가 등급 ‘Excellent’에서 ‘Superior’로 상향
- 2023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장기보험 부문 3년 연속 1위
- 2023 베트남 BSH손보사 인수계약 체결
- 2022 ‘보험사기 네트워크 분석시스템’ 업계 최초 오픈
- 2021 소비자중심경영 대통령표창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