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
-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부문
- 오산시시설관리공단


김 정 수 이사장
오산시시설관리공단이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부문 장관표창
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큰 영광입니다. 이번 수상은 오산
시민의 복리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려 힘쓴 직원들의 노력 덕분입니다. 한마음 한뜻으로 열
심히 노력한 직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우리 공단은
앞으로도 시민의 일상에 행복의 가치가 더해질 수 있도록 시민
의 목소리를 공단 경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입니다. ‘함께
하는 변화, 시민중심의 혁신경영을 실현하는 공기업’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서비스 혁신으로 고객중심경영 실현
오산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오산시시설관리 공단은 ‘혁신적인 고객서비스를 통한 시민중심의 열린 공기업’이라 는 비전으로 공영주차장, 문화·체육시설, 복지 분야에서 시민의 복 리증진을 위해 힘쓰고 있다. 공영주차장은 주요 상가 및 주거단지 내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결 하고자 주차장별, 시간대별, 기계적 요인 등 다각도로 수요를 파악 해 시민의 이야기를 들었다. 주변 아파트 월정기권 도입, 공영주차 장 매칭 변경 등을 통해 시민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이 와 함께 월정기권 확대 운영을 위해 매월 실적보고를 기반으로 한 현황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결제방법 변경과 문자서비스 연동 등으 로 전년 대비 공영주차장 수입이 16% 증가하는 성과를 냈다. 공공시설 서비스 품질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개선활동을 하고 있 다. 체육시설 대관 통합운영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스마트플랫폼을 설치하고 무인발권기, 스피드게이트 등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했다. 공공시설 이용 중 고객이 이성탈의실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감지 센서를 설치했다. 더불어 빅데이터 민원 내역 분석시스 템 개발로 예상 민원에 대한 사전조치를 실시할 수 있게 되어 고질 적인 반복 민원이 전년 대비 16.3% 감소하기도 했다. 고객중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고객이 직접 경영계획에 참여하는 고객모니터단을 2010년부터 운영하며 서비스 점검 및 개선활동에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더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얻고자 전문가 를 포함하여 ‘시민참여단’으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런 오산시시설관리공단의 노력으로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 인증,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유지 및 2022년 행정안전부 경 영평가 고객만족도조사 종합만족도 92.8점으로 경기도 2위, 전국 6위의 성과를 거뒀다.
서비스 혁신으로 고객중심경영 실현
오산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오산시시설관리 공단은 ‘혁신적인 고객서비스를 통한 시민중심의 열린 공기업’이라 는 비전으로 공영주차장, 문화·체육시설, 복지 분야에서 시민의 복 리증진을 위해 힘쓰고 있다. 공영주차장은 주요 상가 및 주거단지 내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결 하고자 주차장별, 시간대별, 기계적 요인 등 다각도로 수요를 파악 해 시민의 이야기를 들었다. 주변 아파트 월정기권 도입, 공영주차 장 매칭 변경 등을 통해 시민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이 와 함께 월정기권 확대 운영을 위해 매월 실적보고를 기반으로 한 현황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결제방법 변경과 문자서비스 연동 등으 로 전년 대비 공영주차장 수입이 16% 증가하는 성과를 냈다. 공공시설 서비스 품질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개선활동을 하고 있 다. 체육시설 대관 통합운영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스마트플랫폼을 설치하고 무인발권기, 스피드게이트 등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했다. 공공시설 이용 중 고객이 이성탈의실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감지 센서를 설치했다. 더불어 빅데이터 민원 내역 분석시스 템 개발로 예상 민원에 대한 사전조치를 실시할 수 있게 되어 고질 적인 반복 민원이 전년 대비 16.3% 감소하기도 했다. 고객중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고객이 직접 경영계획에 참여하는 고객모니터단을 2010년부터 운영하며 서비스 점검 및 개선활동에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더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얻고자 전문가 를 포함하여 ‘시민참여단’으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런 오산시시설관리공단의 노력으로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 인증,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유지 및 2022년 행정안전부 경 영평가 고객만족도조사 종합만족도 92.8점으로 경기도 2위, 전국 6위의 성과를 거뒀다.

회사소개
- 소재지 : 경기도 오산시 경기동로 33
- 자본금 : 2억 원(2022년)
- 매출액 : : 250억 원(2023년 추정)
- 종업원 수 : 160명
- 주요 생산품 :
- 공공서비스(문화·체육시설, 주차사업, 번호판교부 대행소,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등)
추진성과
구 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등급) | 나 | 다 | 나 |
행정안전부 고객만족도(점) | 90.1 | 90.3 | 92.8 |
사업수입(천 원) | 7,288,990 | 8,376,779 | 11,178,672 |
- 2023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 획득
- 2023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3회)
- 2023 국가기록관리 유공 행정안전부장관표창 수상
- 2022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 획득(5회)
- 2022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