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
-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부문
- 성남도시개발공사


박민우사장
성남도시개발공사가 국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가품질
경영대회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 부문에 선정된 것에 깊은 감
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서비스 품질향상
을 위해 고객만족 경영체계를 구축하고 끊임없는 서비스 혁신
활동을 지속해 왔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수상은 성남도시개발
공사 전 임직원이 흘린 땀과 노력의 결실이라 생각하며 앞으로
도 ‘공정과 상식의 시민 중심 최우수 공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
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방공기업 리더의 중심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혁신과 소통이라는 모토 아래 시민 복지증진과 지
역사회 봉사에 기여하기 위해 더욱 정진해 나가겠습니다.
기업 활동의 중심, 고객의 만족과 신뢰
성남도시개발공사는 모든 사업의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과 지방공기업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 고자 지속적으로 국가 및 지역사회 발전에 노력하고 있다. 이에 ‘공 정과 상식의 시민 중심 최우수 공기업’으로 비전을 새롭게 설정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고객만족 중장기 계획을 수립함으로 써 체계적인 고객만족 경영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공사 역할 재정 립을 위해 개발 기능의 강화, 시설관리 기능 효율화 등 조직인력을 개편하였으며 공정한 인사관리를 위한 공사에 최적화된 직무중심 보수체계를 수립하고 있다. 노사관리에 있어서는 대면 노사협의회 개최, 노사파트너십 프로그램 공모사업 추진 등 노사 간 소통 활성 화로 2023년, 통합 노동조합이 출범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매년 고객접점 친절 도 평가, 부서별 전화응대 친절도 평가, 행정안전부 고객만족도조 사, 외부 전문강사 초빙 직원 교육, 온라인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실 시하고 있다. 고객응대 서비스의 개념 정립을 위해 고객서비스 헌장 개정, 분야별 서비스이행표준의 서비스 평가(이행표준점검) 및 사 후 관리(고객 모니터링)를 통해 서비스 품질향상에 정진하고 있다. 더불어 공사는 고객과 주민의 참여로 함께 성장하는 기업(조직)문 화 조성을 위하여 다양한 제도를 시행 운영하고 있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지방공기업으로서 성남시 위탁업무를 효율적 으로 관리 운영하고, 시민 생활의 편의와 복지증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공정과 상식의 시민 중심 최우수 공기업’이라는 비 전을 달성하고자 ‘열린경영, 업무의 효율화,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 고, 고객에게 양질의 품질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효율경영을 펼쳐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이다.
기업 활동의 중심, 고객의 만족과 신뢰
성남도시개발공사는 모든 사업의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과 지방공기업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 고자 지속적으로 국가 및 지역사회 발전에 노력하고 있다. 이에 ‘공 정과 상식의 시민 중심 최우수 공기업’으로 비전을 새롭게 설정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고객만족 중장기 계획을 수립함으로 써 체계적인 고객만족 경영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공사 역할 재정 립을 위해 개발 기능의 강화, 시설관리 기능 효율화 등 조직인력을 개편하였으며 공정한 인사관리를 위한 공사에 최적화된 직무중심 보수체계를 수립하고 있다. 노사관리에 있어서는 대면 노사협의회 개최, 노사파트너십 프로그램 공모사업 추진 등 노사 간 소통 활성 화로 2023년, 통합 노동조합이 출범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매년 고객접점 친절 도 평가, 부서별 전화응대 친절도 평가, 행정안전부 고객만족도조 사, 외부 전문강사 초빙 직원 교육, 온라인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실 시하고 있다. 고객응대 서비스의 개념 정립을 위해 고객서비스 헌장 개정, 분야별 서비스이행표준의 서비스 평가(이행표준점검) 및 사 후 관리(고객 모니터링)를 통해 서비스 품질향상에 정진하고 있다. 더불어 공사는 고객과 주민의 참여로 함께 성장하는 기업(조직)문 화 조성을 위하여 다양한 제도를 시행 운영하고 있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지방공기업으로서 성남시 위탁업무를 효율적 으로 관리 운영하고, 시민 생활의 편의와 복지증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공정과 상식의 시민 중심 최우수 공기업’이라는 비 전을 달성하고자 ‘열린경영, 업무의 효율화,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 고, 고객에게 양질의 품질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효율경영을 펼쳐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이다.

회사소개
- 소재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탄천로 215 탄천종합운동장 체육회관
- 자본금 : 600억 원
- 매출액 : 1,340억 원(2024년 추정)
- 종업원 수 : 897명
- 주요 생산품 : 지방자치단체에서 위탁한 대행사업(도시 개발 사업, 도서관, 체육시설, 주차시설 등)
추진성과
| 구 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
| 청렴도(등급) | 5 | 3 | - |
| 당기순이익(억 원) | 14.9 | 24 | 32 |
| 청년채용(명) | 44 | 34 | 30 |
| 사회공헌시간(시간) | 14,327 | 16,079 | 16,129 |
- 2024 수정도서관 ‘전국도서관 운영 유공’ 대통령상 수상
- 2024 수정·중원도서관 경기도 공공도서관 ‘우수도서관’ 선정
- 2024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행정안전부)
-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 대상 수상
- 2023 경기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 2023 지방공공기관 일자리 정책 유공 장관 표창(행정안전부)


